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를 통한 공동체 의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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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공동체 의식 교육
1. 주제 선정 이유
▶ 우리 사회에서는 매순간 곳곳에서 많은 문제들이 일어나고 있다. 좁게는 일개 개인의 문제에서부터 넓게는 국가와 민족적 범위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갈등들이 일어난다. 개인의 문제이든, 공동체의 문제이든 모든 갈등은 해결이 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우리 사회는 그 갈등을 해결해가는 과정 속에서 조금씩 발전해 왔다.
그런데 이러한 경우 한 쪽에서만 이익을 취한다면 다른 쪽은 반드시 손해를 감수해야만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NIMBY현상이다. 이는 2003년 소위 ‘부안사태’라고 불리는 전북 부안에 핵 폐기장을 유치하는 문제에서 크게 부각되었었다. 이 때 의무경찰로 복무하며 부안에 투입되었던 경험에서 꼭 한번 아이들에게 공동체 의식과 NIMBY라는 것에 관해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또한 현재 우리 아이들은 자식이 하나뿐인 가정이 많은 관계로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졌으며 그에 따른 결과로서 단체생활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공동체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이 단원을 통해 공동체 의식이라는 가치를 공공의 이익 추구의 측면에서 살펴보면서 크게는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갈등해결 방법까지 통합적으로 내용을 다루어 보고자 했다. 이는 공동체 의식, 공익, 민주주의, 타협, 존중 등의 가치가 각기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구성주의적 내용 접근 방식은 아이들의 통합적 사고 능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2. 이야기 본문 - 「토크빌이 들려주는 민주주의 이야기 中」
(보영이는 새로 이사 온 동네가 참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어느 날, “혜성학교”라는 특수학교가 들어온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 소식을 들은 엄마는 특수학교가 마을에 들어오는 것에 대해 무척이나 싫어했다.)
- 엄마의 단식투쟁 -
보영이가 집에 오니 엄마는 없고 이런 쪽지만 달랑 냉장고에 붙어 있었다.
보영아, 엄마 단식투쟁하러 간다. 밥 잘 챙겨 먹고 바이올린 교습 잘 다녀와.
‘단식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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