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멜로 드라마 장르의 역사 - 사람들은 왜 멜로 드라마를 말하는가 - 장르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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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멜로 드라마 장르의 역사
사람들은 왜 멜로 드라마를 말하는가
사람들은 ‘멜로 드라마’ 하면 어떤 것들을 떠올릴까? ‘눈물나는 연애담’, ‘싸구려 감상주의에 편승한 환상적인 사랑 이야기’, ‘연애환상을 가진 여자들이 즐겨 보는 드라마’.... 이런식으로 멜로 드라마가 불러일으키는 다소 부정적이고 제한적인 평가와 통념에도 불구하고, 멜로드라마는 여전히 한국 영화와 관객 사이에 공유되는 영화적 관습의 토대임을 부정할 수 없다. 특히 다른 나라 영화에 비해 남녀 관계를 주된 내러티브 욕망으로 삼는 한국 영화에서, 멜로 드라마를 빼놓고 전체 영화 풍경을 떠올린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1997년 「접속」의 성공 이후 「편지」, 「8월의 크리스마스」, 「약속」 등으로 이어지는 멜로 드라마 선풍은 다시 멜로 드라마가 붐을 이루었다는 ‘돌아온 멜로 드라마 열풍’을 이야기 하게 만든다. 한국 영화의 전체 지형도는 멜로 드라마의 영향력을 벗어나서 그려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영화 탄생 초기부터 존재해 온 낡은 장르인 멜로 드라마는 1960년대와 1979년대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영미권 페미니스트 영화학자들의 연구 작업을 통해 새롭게 읽혀지게 되면서, 보다 공적인 영역의 의미 작용을 생산하는 영역으로 다루어지게 된다. 그 이전까지 멜로 드라마는 영화 산업의 경제적 기획에서 여성용 영화로 제작되고 여성의 게토문화에 갇힌 오락적인 생산물로 소비된다는 인식 속에서, 사회적 의미 작용과 진지한 영화 연구의 논제로서 대접받지 못해왔다. 그러나 1950년대 멜로 드라마는 사회 관습의 질서와 규칙 그리고 모순을 드러내는 시스템 속에서 개인 연애 담론을 내러티브 욕망으로 풀어가는 성 정치 이데올로기의 공간으로 재정립되었다. 이후 멜로 드라마 연구는 전통적인 장르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성적 욕망에 대한 해부와 섹슈얼리티 전략, 그리고 사회 관습과 관련된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한 연구로 확장되게 된다.
멜로 드라마의 발생과 성장
우리가 멜로 드라마를 연애담으로서의 영화 장르로 굳혀서 이해하기까지에는, 지난 두 세기에 걸친 이야기체와 공연 예술, 문학 작품 그리고 그것들을 촉발시킨 사회적 변모가 배경으로 작용해 왔다.
멜로 드라마는 19세기 영국의 시민 대중 계층이 형성되면서 그들을 소구 대상으로 하는 대중적 연극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프랑스 학자가 멜로 드라마의 근원을 영국의 대중 연극에서 발견한 반면, 정작 영국측에서 발간한 옥스퍼드 연극 사전이나 토마스 엘세서는 멜로 드라마가 1789년 프랑스 혁명 직후 파리를 거점으로 발생해, 정통 연극이나 오페라와 대립한 부르주아층이 즐기는 감상적인 연극 형태로 여러 나라에 전파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견해 차이에도 불구하고 멜로 드라마가 연극 무대에서 형성되는 공통된 역사적 맥락은, 서구 시민 계층의 형성과 그들의 기반으로 한 대중성을 지향한 오락이라는 점이다.
초기의 멜로 드라마는 과거 높은 신분의 운명에 관한 비극과 서사극에서 나오는 비극적 정서를 부르주아 계급 속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부르주아 관객들이 쉽게 동화되는 세계를 재현해 낸다. 즉 고결한 신분의 이야기를 그보다 낮은 신분이 소비하던 과거의 서사극 전통은 멜로 드라마에 와서 화자와 인물 관객이 같은 신분이 되는 평등 관계를 이루게 된다. 곧 이어 부르주아 가치관과 시민 사회 질서가 정립되면서, 개인의 감정과 기독교적 윤리에 바탕을 둔 사회 관습 혹은 가족관계의 갈등, 강요된 결혼 혹은 가부장적 가족 제도의 모순으로 인한 개인과 주변과의 갈등, 사랑할 자유와 관습과의 갈등으로 내러티브 욕망을 발전시키는 멜로 드라마가 형성되게 된다.
이런 잡종 연극 형태의 멜로 드라마가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장르 시스템에 접목되는 계기는 1910년대부터이다. 영화가 이야기를 받아들이자마자 멜로 드라마는 연극에서 영화로 넘어온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로서의 멜로 드라마에 대한 공통적인 정의 내지 평가 중 지배적인 것들은 바로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생산품들을 통해 확산된 것이다. 예기치 않은 우연한 상황의 등장과 비극적 정서의 과장이 중심이 되어 관객으로 하여금 눈물을 자아내게끔 구성된 내러티브, ‘행동보다는 감정 상태를 생산하는 예술’이 멜로 드라마인 것이다.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 담론, 그리하여 여성 관객을 주대상으로 한 여성용 영화를 멜로 드라마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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