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고려처용가의 해체적 글읽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고려처용가》의 해체적 글읽기
1. 서론
2.《고려 처용가》의 해체적 읽기
2.1. 《고려 처용가》의 전문 및 현대역
2.2. 흔적으로서의《신라 처용가》
2.3. 처용에 나타나는 파르마콘
3. 결론
1. 서론
주어진 텍스트에 대한 해체적 글읽기를 주장하는 자끄 데리다의 전략은 언어의 본질에 대한 성찰로부터 비롯된다. 언어는 실재를 반영하지 않는다. 언어란 단지 실재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줄 따름이며, 하나의 실재를 또 다른 실재로 옮겨주는 수단일 뿐이다. 따라서 언어는 본래가 은유적이다. 데리다의 해체적 글읽기 전략은 바로 언어가 본질적으로 은유적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데리다는 언어와 지시대상과의 관계에 있어서 언어가 그 지시대상을 현존시키지 못한다고 본다. 그는 오히려 언어가 지시대상의 현존을 끝없이 유보시키고 지연시킨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언어의 본질적 특질이 바로 은유성이기 때문이다. 언어의 은유성은 바로 그 언어가 전달하려는 논지 그 자체를 손상시키며, 따라서 독자는 주어진 텍스트의 해체적 글읽기를 시도해야 한다는 것이 데리다의 글읽기 전략이다. 김정호,「햄릿의 전략: 해체적 “글읽기”」,『영어영문학』38집, 한국영어영문학회, 1992, 189면.
본고에서는 《고려 처용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처용에 관련된 노래는 『삼국유사(三國遺事)』 〈처용랑 망해사(處容郞 望海寺)〉조에 설화와 함께 실린 8구체 향가 처용가, 『악학궤범(樂學軌範)』, 『악장가사(樂章歌詞)』, 『악학편고(樂學便考)』에 실린 고려가요 처용가, 그리고 『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에 실린 〈잡처용(雜處容)〉 등 오랜 세월 동안 형식과 내용에서 변이를 보이면서 지금까지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 신라시기의 처용가는 벽사진경의 도구로 행하여졌고, 고려시기에는 처용희, 처용무로 발전되었으며, 이것이 조선조에까지 내려와 궁중에서 활발히 연행되었다. 여기서는 《고려 처용가》의 해체적 읽기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우선은 《고려 처용가》에 드러나는 《신라 처용가》의 흔적읽기를 한 후, 《고려 처용가》에서 처용이 갖는 파르마콘을 살펴보기로 한다. 《고려 처용가》는 악학궤범을 기본 텍스트로 삼았고, 《신라 처용가》는 삼국유사의 내용의 양주동 역주를 기본 텍스트로 삼았다.
2. 《고려 처용가》의 해체적 읽기
2.1. 처용가 전문 및 현대역
{전문}
前腔 신라성대 소성대(新羅盛代 昭聖代)
천하대평 나후덕(天下大平 羅候德)
처용(處容) 아바
이시인생(以是人生)애 상불어(相不語)시란
이시인생(以是人生)애 상불어(相不語)시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