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1) 교육 현상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의 기본 전제
3.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및 한계성
4. 교육성립의 3요소
5. 교육의 과정
(2) 교육학의 체계
1. 교육의 철학적 측면
2. 교육의 사회적경제적 측면
3. 교육의 통제와 관리 측면
(1) 교육 현상
1 교육의 개념
1.1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기 때문임.
구체적으로 더 말하면 인간의 정신적이고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 목적 등에 의해서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인간이 성숙하게 되도록 이끌고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가능성을 실현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인간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모든 조치 및 과정임.
단순히 어떠한 것을 가르치는 것, 혹은 그것을 받아들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교육에 있어서의 인간적인 측면 즉,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이 보다 중요한 교육의 측면이라고 볼 수 있음.
1.1.1 기능적 정의
-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시하는 입장.
-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입장.
ex) 교육이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대상에 따라 수많은 정의가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함.
1.1.2 규범적 정의
- 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입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 과정의 영역- 교육체제나 제도의 영역- 교육에서 사용되는 언어,논리,이론 등의 영역 Ⅲ. 현대 교육 사조1. 미국의 4가지 사조-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개조주의2. 자유주의3.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일반 철학이론에 근거한 비판-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진보적 개혁운동 - 그 외 자유주의에 대한 대안적 논의 Ⅰ. 교육 철학의 개념 (1) 교육 철학의 개념과 의미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

  • [교육] 교육철학의 이해
  • 교육철학의 이해1. 교육철학의 개념-Phenix: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교육이라고 하는 분야에 적용-Rein: 교육 작용의 네 가지 전제를 바탕으로 교육현상을 체계화하는 것:1. 인간은 인간에 의해 인간이 된다, 2. 교육은 미성숙자에 가해진다, 3. 교육은 계 획적인 작용, 영향, 감화, 4. 교육은 지속적 활동-Brown: 교육학에서 쓰는 여러 언어의 뜻을 명확하게 밝히며, 교육학자들이 당연시하는 전제들을 검증함으로써 교육학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하는 것 -오사

  • 교육심리학 학습자에 대한 이해
  • 1장 교육심리학의 개념 1. 교육심리학의 개념(1)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교육학, 교육심리학의 관계교육학: 근대과학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교육의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고 연구하여 성과를 체계화한 하나의 과학체계를 의미심리학: 인간의 행동을 기술, 예언, 설명, 통제하려는 학문→인간행동의 원인과 표출양식의 근본적인 이해에 도움을 줌.교육심리학: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 +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려는 심

  •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단원정리
  • 교육에는 인간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의도와 목적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에 반해 일반심리학은 교육실제에 내재하는 심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기보다는 일반심리학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에 직접 응용하는 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다. 이는 목적과 관심의 차이에 기인하다. 첫째, 심리학의 목적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것인 반면, 교육학은 학습자 개개

  • 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학개론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미시적 관점거시적 관점contents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0 1. 기능론적 관점0 2. 갈등론적 관점0 1. 해석적 접근0 2. 신교육사회학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관점기능론적 관점근원: 생물학>사회의 생물학적 특성이 강조된 사회유기체설에 기초한다.핵심사상: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조화이론 (harmony theory),구조기능이론(structure functional theory),사회체계론(social system theory)대표 학자: 파슨스 (T . Parson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