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현상과 교육학의 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본문내용
-
- 목차 -
(1) 교육 현상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의 기본 전제
3. 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 및 한계성
4. 교육성립의 3요소
5. 교육의 과정
(2) 교육학의 체계
1. 교육의 철학적 측면
2. 교육의 사회적경제적 측면
3. 교육의 통제와 관리 측면
(1) 교육 현상
1 교육의 개념
1.1 교육의 의미
교육이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다운 행동 특성과 능력을 지닌 인간을 형성하는 것임. 인간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기 때문임.
구체적으로 더 말하면 인간의 정신적이고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 목적 등에 의해서 통제하거나 조력하는 일련의 인위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음.
또한 인간이 성숙하게 되도록 이끌고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가능성을 실현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인간성을 발견하도록 돕는 모든 조치 및 과정임.
단순히 어떠한 것을 가르치는 것, 혹은 그것을 받아들여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교육에 있어서의 인간적인 측면 즉,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이 보다 중요한 교육의 측면이라고 볼 수 있음.
1.1.1 기능적 정의
-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시하는 입장.
-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 하는 입장.
ex) 교육이 기여해야 한다고 생각되는 대상에 따라 수많은 정의가 가능하다는 말이기도 함.
1.1.2 규범적 정의
- 교육을 인간의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