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여류 시인 이청조 송사 개관 이청조 생애와 사의 창작배경 이청조의 사의 대의 대표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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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대 여류 시인 이청조(李淸照)
<목차>
1. 송사의 개관
2. 이청조의 생애와 사의 창작배경
3. 이청조의 사의 대표작품
- 전기작품의 특성과 대표작
- 후기작품의 특성과 대표작
4. 이청조와 허난설헌의 비교 연구
5. 이청조의 사와 현대가요의 비교 연구
6. 이청조 사의 지위와 후대 작품에 남긴 영향
1. 사(詞)의 개관
중국 근세에 유행하던 서정시로서 본래 악곡(樂曲)의 가사로 불리던 것이었으므로 곡자사 (曲子詞)라고 불리었으나, 점차 사(詞)라고 약칭(略稱)하게 되었다. 또한 전사(塡詞)·시여 (詩餘;성립과정상 근체시에서 비롯되었기때문)·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1, 2자에서 9자까 지 구법의 장단이 가지런하지 못하기 때문 )·악부(樂府;악보의 곡과 박자에 의거하여 가사 를 메워 넣은 것이기 때문) 등으로도 불린다. 초기의 작품으로는 중당(中唐:8세기 말~9세기 초)의 《어가자(漁歌子)》 《망강남(望江南)》 등까지 거슬러올라갈 수 있으나, 시(詩)에서 독립한 장르로 의식적으로 많이 제작하게 된 것은 당말(唐末)로부터 5대(五代) 후이다. 한문(漢文)·당시(唐詩)·송사(宋詞)·원곡(元曲)이라고 불리듯 송대(宋代)에서 가장 유행하였고 원(元)·명(明)에 이르러서는 쇠퇴했다가 청대(淸代)에 이르러 다시 유행하였다.
작풍은 보통 완약(婉約)·호방·전아(田雅)·영물(詠物) 등 여러 파로 나뉘는데, 내용적으로 반드시 좁은 것은 아니지만 본래의 특색은 시에서는 표현하기 곤란한 섬세한 미적 의식이나 정감을 개인의 독백 형식으로 진술하는 데 있다. 문학사적으로 보면 사의 표현범위는 시 가운데 그와 같은 요소를 추출하여 확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표현형식에 있어서 당말(唐末)로부터 송초(宋初)의 작품에는 소령(小令)이라고 불리는 단시형(短詩形)이 많고 압운(押韻)의 변화·교착(交錯)이 현저하다. 북송(北宋) 중기 이후에는 만사(慢詞)라고 불리는 장편이 주류가 되었고 한 구절 안에서 리듬은 다양화했으나 압운의 형식은 오히려 단순화하였다. 소령(小令)과 만사의 중간적 성격을 띤 것을 중조(中調)라고 한다.
남송 말기경부터 반주음악이 점차 사라지고 원래 곡조명으로 각 작품의 첫 머리에 있는 사조(詞調), 즉 사패(詞牌)는 단순히 한자의 사성(四聲)·평측(平仄)·압운·자수 등의 규칙을 표시하는 데 불과하였다. 이것은 문학으로서의 사가 음악으로부터 자립하여 독자적인 문예양식을 완성하였음을 의미한다. 주요 작자로 온정균(溫庭筠)·위장(韋莊)·이욱(李煜)·유영(柳永)·소식(蘇軾)·주방언(周邦彦)·이청조(李淸照)·신기질(辛棄疾)·강기(姜쇼)·오문영(吳文英)·납란성덕(納蘭性德) 등이 있으며, 주요 사집으로는 《화간집(花間集)》 《존전집(尊前集)》 《절묘호사(絶妙好詞)》 《사종(詞綜)》 《사선(詞選)》 등이 있다.
2. 이청조의 생애와 사의 창작배경
◎ 李淸照의 생애
- 출생 <宋 神宗 6秊(1083)~ 高宗 紹興 13秊(1143)>
아름다운 자연과 문물의 흥성이라는 장점을 구비한 山東 濟南 歷城의 柳絮泉 에서 태어났다. 선천적으로 문학적 재질을 타고난 청조는 경사학자인 아버지 이격비(李格非)와 문장에 뛰어났던 어머니 왕씨(王氏) 의 훈도하에 유년과 소녀시절을 보내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 결혼 <일생의 가장 행복한 시기>
18세(1101)에 금석학자였던 조명성(趙明誠)에게 출가하였다. 출가 후 스스로를 ‘이안거사 (易安居士)’ 로 명하였다. 宮人의 가문 출신인 조명성은 탁월한 문학적 소양을 지니고 학문에 뜻을 둔 젊은이였다. 그들은 문학을 사랑하는 공통점이 있었고 그것은 그들의 결혼생활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해주었다. 특히 두사람 모두 金石에 대한 관심이 깊었고 공동노력의 결과로 「金石錄」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당시의 두사람의 돈독한 관계, 남편을 그리는 마음 등이 청조의 작품에 반영된다.
- 유랑의 시기 <유랑의 연속이었던 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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