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론] 학교에서의 학생 자율성 확대와 행복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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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학생 자율성 확대와 행복 교육
<요약>
이전의 긍정 심리학은 개인의 덕성 함양, 긍정적 언어 습관의 학습으로 긍정주의를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은 본래 긍정심리학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초점을 편향적으로 가르고 있다.
한국의 도덕교육은 현재에도 인격 교육적 요소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도는 3년에 걸쳐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이 인격, 덕성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이 글에서는 행복 교육과 인격 교육을 말하기 이전에 학교라는 기관 측면에서 학생들의 행복이 실현 될 수 있을만한 환경인지에 대하여 말해보고자 한다.
행복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기 행복에 대한 판단 능력을 키우는 행복교육과 그 행동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도덕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전의 행복, 긍정심리학과 관련 된 다른 논문들에서도 이야기 된 바가 있었다. 하지만 개인의 판단 능력을 키워 주겠다는 것은 곧 학생 개개인들이 자신들의 삶의 가치를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이 보장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행복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자율성이 보장 되어야 한다.
Ⅰ. 서론
Ⅱ. 한국 청소년들의 행복도와 현재의 도덕교육
Ⅲ. 학교 제도 내에서의 자율성 확대와 행복 교육의 상관성
Ⅳ. 자율성 확보 이후의 인격 교육의 필요성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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