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2학년에도 영어도입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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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학교 1~2학년에도 영어도입이 필요한가
1. 쟁점
현재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가 정규 교과목의 하나로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얼마 전 교육인적자원부는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교육 시범실시학교를 선정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영어를 정규 교과목으로 선정할 것인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기 영어교육의 도입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입장과, 사교육 조장과 초등학생의 영어실력의 격차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2. 본 쟁점의 선정 이유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로서 아동들이 이 쟁점을 주제로 토론할 경우 아동들에게 직접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동기유발이 쉬우며, 영어를 처음 배우기 시작한 3학년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좋은 토론주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또한 쟁점토론이 아직 익숙하지 않은 3학년의 토론수업 주제로 어렵지 않으며, 찬성이나 반대 한 쪽으로 몰리지 않을 주제라고 생각했다.
3. 조기 영어교육 도입에 대한 찬성 입장
- 중앙일보 기획시론 : 조기 영어교육 확대 찬성 - 국가경쟁력 높이는 데 ‘필수’
(박준언 숭실대 영문과 교수)
얼마 전 교육인적자원부는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교육 시범실시학교들을 선정했다. 교육부는 이들을 대상으로 향후 2년간 영어교육을 시범적으로 실시, 효과를 검증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전국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러한 교육부 발표에 대해 사회 일각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교육부의 계획을 철회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초등학교 1, 2학년 영어교육 시범실시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
나이가 어릴수록 외국어 습득의 잠재력이 커진다는 점은 이론적.실증적으로 검증됐다. 대부분이 인정하듯 나이 어린 학습자들은 나이 든 학습자들이 가지지 못한 신비스러운 언어 습득 능력을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 1, 2학년 정도면 우리말 사용 면에서 모국어 화자(話者)라고 불러도 거의 손색이 없을 정도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 데다, 인지적. 뇌신경학적. 발성기관 등의 면에서 타 언어를 학습할 수 있는 유연성이 많이 남아 있다. 따라서 이를 잘 활용하면 외국어 학습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다.
조기 영어학습으로 어린 학생들의 우리말 사용 능력이 저하될까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우려는 미국에 이민 간 교포 자녀들처럼 영어가 사회생활에서 일상 언어로 사용되는 환경이어서 우리말 보존이 어려운 경우에는 해당하겠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단일언어 사용환경에서 주당 1~2시간 정도 영어 학습을 한다고 해서 우리말 습득에 장애가 발생하리라는 생각은 지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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