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적 인물을 통해 드러낸 작가의 시선과 예술성 촌뜨기 불우선생 달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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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성적 인물을 통해 드러낸 작가의 시선과 예술성
- 「촌뜨기」, 「불우선생」, 「달밤」을 중심으로 -
1. 들어가며
2. 선명하게 드러나는 인물의 개성
1) 순정마초, 장군이
2) 나는 지사다, 불우선생
3) 착하지만 조금 모자른 친구, 황수건
3. 빼앗긴 삶, 돌아갈 곳 잃은 민중
4. 예술로서의 연민
5. 나오며
1. 들어가며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인 상허 이태준의 작품은 광복을 전후로 하여 그 양상이 사뭇 다르다. 광복 이후의 작품들은 이데올로기를 여과 없이 드러내면서 사회주의적 색채를 담으려고 노력했으나 그 이전의 작품들은 대부분 구인회의 작가로서 예술성을 중요시 하였다.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촌뜨기」, 「불우선생」, 「달밤」은 작가가 광복 이전에 쓴 작품들로 우리 민중들의 고단하고 힘든 삶에 대한 이야기를 개성적인 인물을 통해 풀어내고 있다. 이러한 개성은 생동하는 인물로서 작품 속에서 인물이 보다 선명하게 부각되게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인물의 개성에 초점을 맞춰 각 작품에 등장하는 개성적인 주요 인물의 특징을 파악하고 그들을 바라보는 작가의 공통적 시선이 어떠한지를 탐구해 봄으로써 무엇이 독자로 하여금 이 작품들에서 예술성을 느끼게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선명하게 드러나는 인물의 개성
세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모두 강렬하다. 찾아보면 어딘가에 이런 사람 한 사람 쯤은 있을 법 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막상 찾아보면 없는, 흔한 듯, 흔하지 않은 인물들이다.
1) 순정마초, 장군이
가정을 떠엎겠다고, 마을을 떠나 부인과도 헤어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또 실제로도 실행을 하는 장군이는 결단력 넘치는 차가운 시골 남자이다. 더군다나 팍팍한 가정의 생활을 더 이상 지속해나가려는 노력 없이 가정에서 벗어나겠다는 생각을 독자 앞에서 당당히 드러내고 부인의 외모를 친구 아내의 외모와 비교하며 자신의 부인을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 처럼 이야기 하는 장군이는 일견 책임감 하나 없는 나쁜 남자이다.
그러나 그가 정말로 아내와 자신의 가정을 사랑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아내와 쿨하게 헤어질 것 처럼 굴던 그는 막상 아내가 뒤돌아 가는 모습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멍하니 서 있다 자전차에 부딪히며 ‘촌뜨기’ 소리를 듣는다. 촌사람이지만 촌사람 답지 않게 인정 없는 모습을 내내 보이던 장군이가 아내와의 이별 앞에서 본심이 드러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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