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근대시에 대한 연구 일본 문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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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 문예론 일본의 근대시에 대한 연구
目次
I. 서론
II. 본론
1. 근대시의 형성『신체시초(新體詩抄)』
2. 근대시의 흐름
ⅰ. 시마자키 토오손(島崎藤村)의 낭만파(浪漫派)
ⅱ. 상징시(象徵詩)의 시작 『해조음(海潮音)』
ⅲ. 구어 자유시(口語 自由詩)의 민중시파(民衆詩派)
3.근대시의 확립
ⅰ. 하기와라 사쿠타로 (萩原朔太)의 허무주의(虛無主義)
ⅱ. 다다이즘과 프롤레타리아 혁명시
ⅲ. 주지적 모더니즘 『시와 시론(詩と詩論)』
ⅳ. 휴머니즘과 자유주의 『사계(四季)』
III.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일본에는 한시(漢詩), 와까(和歌), 하이카이(俳諧), 가요(歌謠), 등이 시가(詩歌)로서 나름대로의 형식미(形式美)를 살리며 발전해 왔다. 하지만 현재 일본에서 ‘시(詩)’라고 하면 주로 메이지(明治)시대부터 서구의 영향을 받아 시작된 근대 이후의 산물로서 인식되고 있다. 일본의 근대시와 대표 시인들을 살펴봄으로서 문명의 개화기에서 당시 작가들이 어떠한 철학을 가지고, 어떠한 흐름으로 서양의 시와 일본의 시를 접목하여 나아갔는지 살펴보겠다.
II. 본론
1. 근대시의 형성『신체시초(新體詩抄)』
근대시의 시작을 알리는 기폭제가 된 것은 明治15년(1882), 토야마 세이이찌(外山正一), 이노우에 테쯔지로(井上哲次郞), 야타베 료키치(矢田部良吉)등이 공저한『신체시초(新體詩抄)』라 하겠다. 그 내용은 영국, 미국, 프랑스의 번역시 14편과 창작시 5편으로서 볼품없는 시집이었다. 하지만 ‘종래의 평상어를 사용하여 시가를 지음이 적음을 한탄하여, 서양풍을 모방하여 하나의 신체(新體) 새 양식의 형성에 장래를 걸며, 결코 와까 등의 형식을 절대시하지 않고 서양시를 모범 삼되, 근대인의 복잡한 감정을 쉬운 일상어를 새로운 몸에 담는 다는 의미로서 신체(新體)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의 시를 만들다.(西洋ノ風ニ模倣シテ一種新體ノ詩ヲ作リ出す)’라고 하는 토야마 세이이찌의 서문에 잘 나타나 있듯이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철학을 마음껏 펼치기에는 전통의 형식은 그들에게 너무도 답답한 공간이었다. 이러한 형식의 타파, 그리고 철학과 사상의 시가 쓰여지기 시작했다는 것만으로도 『신체시초(新體詩抄)』의 역사적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서양시의 단순한 직역(直譯)이 아닌 일본에 맞게 재해석 “서양시의 격조 방식을 그대로 동양에 옮기는 일은 켤로 있을 수 없음”이라고 주장, 원작의 의미를 따르는 의역(意譯), 원작의 의미 및 자구를 따르는 구역(句譯), 원작의 의미 및 운법을 따르는 운역(韻譯), 자구 및 운법을 따르는 조역(調譯) 등의 번역 방식
하자는 자각의 반영으로서 모리 오오가이(森鷗外)를 중심으로 한 『오모카게(於母影)』(1889)에 수록된 번역시들의 등장 또한 주목할 만한 전개라 하겠다. 이러한 번역시들은 후세 근대시인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할 만큼 이미 원작의 향기를 일본의 향취로 바꾸어 내고 있었다.
2. 근대시의 흐름
ⅰ. 시마자키 토오손(島崎藤村)의 낭만파(浪漫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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