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과외 제 7 장 학교제도의 팽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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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7 장 학교제도의 팽창
아동기의 상실
12세기 이후 아동기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라틴어로 씌여진 성경을 읽게 하기 위해 아동을 위한 학교가 생겨나 사회적으로 완성되기 시작했다. 1452년 프랑스에서 사회개혁운동이 일어난다. 귀족자제의 교육을 위해 파리대학이, 아동을 위해 소학교가 생겨난다. 소학교에서는 라틴어,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 예절과 도덕교육이 이루어졌다. 17세기 후반으로 넘어가면서 아동과 성인, 귀족과 농도들이 교육제도를 통해 구별되고 차별화되기 시작했다. 농노나 천민은 소학교로 귀족의 자제들은 꼴레쥬나 리세와 같은 학교에 들어감으로써 교육적 분리가 이루어졌다. 아리에스는 아동은 어른이 그들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 놓은 사회적 피조물이다. 아동은 인류역사 속에서 언제나 아동으로서 존재한 것이 아니라 계층과 문화의 차이, 사회적·역사적 관습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존재물로 부각되었으며 그것을 통해 만들어진 사회적 구성물들이었다.
아동기라는 개념은 18세기후반에 학문적, 사회적으로 보고 받게 되었고 아동에 대한 사회적 배려가 생겨났으며, 국가차원의 보호가 시작되었다.
<아동기 보호와 학교>
산업혁명이후 아동을 위한 대중교육이 활발히 추진되어 학교는 아동의 보호장치 역할 이상을 수행하게 되었다. 학교는 숙련된 노동자를 배출해 내는 노동훈련기관이 되었다. 19세기 이후 아동의 노동력을 보호하는 일, 그것을 축적하는 일, 착취하는 일이 극에 달했다. 학교는 일정시간 아동의 수용기관이었다.
학교제도의 발전
<고대의 학교양태>
기원전 4~5세기 : 수메르에서 등장, 약 30명의 어린이를 수용하게끔 지어진 교실, 가르치는 공식적인 교육과정
고대 중국 : 나무 밑에서 한 훈장이 서너명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던 것
고대 그리스 아테네 : 군사교육, 체육, 음악, 시합과 같은 전사들을 양성하고자 하는 군사 훈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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