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의 매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 시대의 매너
Ⅰ. 매너의 형성
서양인들의 일상적 삶, 특히 본능과 관련된 삶은 중세의 ‘야만적’인 형태로부터 점차 근대의 ‘문명화된’형태로 변한다. 이 과정에서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들 가운데 ‘동물적’삶의 광경에 대한 혐오감과 수치심이 증가하고, 삶의 주요한 측면들이 사회생활에서 추방되어 ‘무대 뒤로’감추어진 대신에 ‘침묵의 음모’가 증가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구조는 과거 수백 년 동안 크게 세 단계에 의해 발전해 왔다.
중세단계는 봉건적 대영주의 궁정에서 영주와 기사 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된 봉건적 ‘궁정예절(courtoisie)’이 지배한다. 이때에는 권력이 분권화된 만큼 폭력수단, 즉 통제수단이 분산되어 있고, 따라서 본능적 충동에 대한 제재가 후대에 비해 약하다.
다음으로는 17세기 절대주의적 귀족적 궁정사회에서 왕과 귀족과 부르주아지 사이의 의존관계에서 형성되는 절대주의적 궁정‘예절(civilite)’ 단계가 이어진다. ‘예절(civilite)’개념은, 기사사회와 카톨릭 교회가 와해되고 있을 때, 서양사회에서 주요한 의미를 띠게 된다. 이 개념은, 서양인들의 매너, 즉 ‘문명’형성에 있어서의 특정한 단계로서, 이전의 봉건사회 못지않은 중요성을 지닌 한 사회의 구현인 것이다. 타인, 특히 사회적 상급자에 대한 고려며 본능적 충동에 대한 제재며 ‘상스러운’것에 대한 수치와 혐오의 경계가 증가한다. 이제 물리적 제재를 가하지 않더라도 사회화과정에서 형성된 조건형성이 행동을 자율하게 된다. 달리 말하면, 사회적 제재의 내면화, 즉 ‘초자아(superego)’가 자아를 규제하게 된다. 타인과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혼자 있을 때조차도 ‘세련된’행동만이 허용되고, 이와 대립되는 것은 ‘무대 뒤로’숨겨져 억압된다. 따라서 17세기 절대주의적 궁정‘예절’ 단계는 매너에서 세련의 절정기이기도 하지만 억압의 절정기이기도 하다.
그 다음 단계는 18~19세기에 이 절대주의적 궁정적 행동양식이 지속되는 한편, 이것이 부르주아에게로 전파되면서 이들에 영향을 받는 ‘문명화’의 완성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왕 및 귀족과 부르주아는 서로 필요로 하는 상호 의존관계가 형성된다. 그리고 상류귀족층의 행동양식이 부르주아 층으로 전파되면서 ‘문명’은 국민적 성격을 띤다.
Ⅱ. 중세의 매너 - 식사 매너
중세는 ‘사회적으로 수용가능한 행동양식’에 관한 정보를 많이 남겨 놓았다. 중세에도 또한 식사중의 행동에 관한 준칙들이 각별한 중요성을 지닌다. 먹고 마시는 일이 오히려 담소와 주연의 핵심과 예비절차일 경우, 그것이 중세에는 오늘날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다.
유식한 성직자들은 그들 사회의 기준을 나타내는 행동준칙을 라틴어로 기록했다. 위그 드 셍 빅토르(Hugues de Saint Victor)는 그의 『수도사 교육론』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이 문제에 주로 관심을 두고 있다. 유대계 스페인인 페트루스 알폰시(Petrus Alphons)는 12세기 초에 쓴 그의 『성직자 기율론』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요한네스 폰 가를란트(Johannes von Garland)는 1241년에 쓴 『학생들의 습관』이라는 제목이 붙은 662개의 라틴 싯구를 매너, 특히 식사매너에 할애하고 있다.
라틴어를 사용하는 성직자사회의 이러한 행동준칙 이외에도, 13세기부터는 여러 통속어로 쓴 이와 비슷한 문헌들 - 처음에는 무엇보다도 전사귀족들의 궁정사회에 관한 문헌들 - 이 등장했다.
주로 14~15세기 번안본 들에서는, 식사매너를 주입시키려는 기억술을 목적으로 지은 일련의 시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러한 ‘식사매너’의 시들은 길이가 다양하게 여러 통속어로 쓰여 졌다. 하나의 교육수단으로서의 암기는 책이 상대적으로 희소하고 비쌌던 중세사회에서는 오늘날보다 훨씬 더 큰 역할을 담당했고, 각운이 있는 이러한 계율들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에서, 특히 식사 중에 해야 할 행동과 금해야 할 행동을 그들의 기억에 각인시키는 데 사용된 수단중의 하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다른 나라의 문화 다룬 문헌을 선택하여 그 문화가 삶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논하시오ok.
  • 르네상스 시대가 열리면서 변화가 시작되었다. 프랑스 르네상스의 아버지로 불리는 프랑수아1세의 전쟁 이후 귀족계급은 좀더 세련된 사교계 를 원했고, 마침 르네상스가 일찍 시작된 이탈리아에서 들어온 우아한 문화의 영향을 받은 여성들이 향수나 의복 등을 비롯한 다양한 관습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때 식탁 예절이 함께 들어왔다. 이 장에서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다룬 문헌 중 프랑스 요리를 선택하여 그 문화가 그 나라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 서양에서의 문명 개념사
  • 매너의 부드러움같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에 따르면 ‘문명화된’이란 말은 정중한, 세련된이라는 말들과 거의 동의어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미라보는 궁정인들의 매너를 아무런 쓸모없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 엘리아스는 ‘civilisation’이 문명을 뜻하는 대표적인 용어로 등장한 것이 궁정에 진출한 부르주아 계급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프랑스에서는 1770년에 출판된 레날『두 인도의 역사』제2판부터 ‘civi

  • 매너의 역사-문명화 과정
  • 매너가 없고 예절이 없고 거북하고 수치스럽게 생각했던 중세시대의 행동양식들이 사실은 조금 덜 억압적이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 아닐까? 뒤집어서 생각해보자면 문명화된 지금의 사회는 조금 더 억압적이 되었다는 것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2. 중세 이후의 변화하는 예절들(1) 르네상스 시기의 변화르네상스 시기는 여러 방면에서 가히 ‘변화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에라스무스의 「소년들의 예절론」으로 대표되는 여러

  • [기독교미술] 루벤스의 생애와 신앙관
  • 매너리스트에게 훈련받았고 고전, 르네상스 미술의 전통을 두루 섭렵하고 당대의 카라바지오, 카라치의 예술을 역시 흡수했다. 그는 생애에 모든 영예를 누리며 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그는 소장품도 최고의 것이었으며 때로는 외교사절로 활약하며 당대를 풍미했던 인물이다. 그의 이와 같은 배경의 자신감은 왕과 같은 품위를 지닌 자화상에서 반영되고 여유 있는 생활과 인품은 정신적인 면에서 휴머니즘과 평화를 주도하려는 한편 구체적 회화양

  • [서양][스파르타][르네상스][도서관사][식사예절][술문화][음주문화]서양의 스파르타, 서양의 사상, 서양의 르네상스, 서양의 건축, 서양의 도서관사, 서양의 미술,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술문화(음주문화) 분석
  • (2012), 서양건축에서 나타난 자연요소와 표현특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ⅱ. 박정원(2010), 동서양의 회화 비교를 통한 미술 감상지도 연구, 단국대학교ⅲ. 손주경(2006), 르네상스 시론에 나타난 표현과 착상의 상호보완성,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ⅳ. 윤진(2007), 헬레니즘 시대 스파르타 군의 체제와 장비의 변모, 호서사학회ⅴ. 이광래(2003), 한국의 서양 사상 수용사, 열린책들ⅵ. Michael H. Harris 외 2 명(1991), 서양도서관사, 지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