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불교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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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불교 성립 이전의 인도 여성관.
Ⅲ. 불교 성립기의 여성관.
- 석가모니 부처님의 여성관
- 인도불교, 삼국신라고려조선불교의 여성관
- 출가자의 부정관과 여성관
Ⅳ. 불교 여성관의 전망.
Ⅴ.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 일반적으로 종교는 전통사상의 중요한 위치에 있으므로 여성을 가부장적인 제도에 예속 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역사의 맥락에서 볼 때 불교는 2.500년 동안 동아시아 문화권의 수많은 민족의 정신적인 양식이 되어 왔다.
현재 불교는 동양의 종교로 머물러 있지 않고, 세계의 4대 종교로서 세계 곳곳에서 포교 되고 있다. 그리하여 불교는 동양에서 인본주의적 종교사상으로 알려졌으며, 서양에서조 차도 인간을 위한 인간학으로 인식되어지면서 유럽의 많은 사람들도 입문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종교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동양의 불교계에서는 아직도 완전한 남녀평등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현재의 실정이다. 그러나 불교사적으로 초기에 편찬되었다고 추정되는 초기불전들 을 살펴보면, 석가모니 부처님의 여성관은 오늘날보다도 훨씬 앞선 평등한 여성관 인 간관을 표명하였고, 몸소 실천하고 있었다.
옛날이나 지금에도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신봉하고 그것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열심 히 수행하고 있는 불교계에서는 이론적으로 여성차별이 없다고 천명하고 있다. 즉 불교 라는 종교는 처음부터 인도의 카스트라는 신분제도의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그것의 철폐 를 주장하였고, 남녀평등과 만민평등을 내세운 종교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지만 현실 적으로는 그렇지 못했다. 교단 안팎의 많은 분야에서 여전히 여성차별적인 요소와 상황 을 많이 드러내어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점이 불교계의 현실과 불교 본래의 근본정신과 의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여성을 교단에 받아들여 남성과 같이 정신세계의 동참자가 되게 하였 다. 이로서 인도 여성 사회에는 변화가 왔었는데 그 전통은 불교가 중국을 거쳐 우리 나 라에 들어오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전래 초기부터 여성들이 적극적으 로 불교를 수용하면서 여성들의 삶에는 변화가 왔었다.
불교는 역사 속에서 한국여성의 정신적인 지주로서 역할을 해내었던 것이다. 그 기초로 서 부처님으로부터 시작된 불교에서 여성은 어떻게 표현되고 있으며, 초기 불교에서 인 도 여성들은 불교를 통해 어떻게 자신을 변화시켰는가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오늘 이 시대의 한국의 여성 불자들, 여기 모인 우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불교 성립 이전의 인도 여성관
⇒ 불교가 발생한 인도사회는 여성을 경시하는 풍조가 팽배한 힌두사회였다. 브라흐만의 교 권제도가 붕괴되고 새롭게 힌두교가 전개되던 때였다. 전환기인 힌두사회에서 성장하였 으므로 불교는 일반적으로 그 영향 아래 있다고 보고 있다.
고대사회의 인도여성들은 남의 처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분방한 성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 러한 경향은 대개 베다시대에 남아 있던 모계제 사회에 있었던 관습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고대 인도사회에서 여성들에 대한 차별적인 표현, 멸시적인 기록 등은 인도 아리안족들의 부계제 사회문화의 영향과 바라문교의 제사만능주의의 신학에 의하여 조성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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