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교육문제-미셸리 워싱턴DC 교육감의 공교육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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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와 교육문제>
미셸리 워싱턴DC 교육감의 공교육 개혁
어린시절 추억을 떠올리면 많은 나의 친구들이 있고, 내가 좋아하는 자상한 담임 선생님이 있는 ‘학교’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 그곳에서 친구와 다투어 보기도 하고 선생님께 혼이나 울기도 했지만, 내게 ‘학교’라는 곳은 밀린 일기쓰기에 대한 압박만 빼면,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과 또 나를 아껴주는 자상한 담임선생님이 있어 너무 즐거운 곳이었다. 그래서 주말에도 친구들과 학교 운동장에 가서 뛰어놀곤 했다. 그리고 나는 이것이 당연한줄만 알았다.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들 나와 비슷한 학교의 추억을 가지고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학교들은 내가 꿈에서조차 상상 할수 없을 만큼 최악의 상태였다. 부모는 학교에 가기 싫다는 아이를 등떠밀어 보냈고 아이는 책가방도 없이 책한권 손에 쥐고 터벅터벅 가고싶지 않은 학교를 가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엔 그런 아이들에게 전혀 관심이 없는 교사가, 진정으로 능력없고 태만한 교사가 있을 뿐이었다. 바로 이곳이 가히 세계의 제 1도시라 할 정도로 정치, 경제의 중심지이나, 교육에서 만큼은 전국 최하위 꼴지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워싱턴DC의 학교 모습이었다. 그리고 누구나 걱정은 해왔지만 아무도 선뜻 나서지 않았던 공교육 개혁. 그것은 미국의 최초 한인교육감 미셸 리가 부임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그녀가 분석한 워싱턴 교육시스템의 문제점은 우선 성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교사 평가방법이 없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기계발에 힘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불성실한 교사 266명을 한번에 해고를 했다. 또한 충분히 활용되지 않으면서 예산만 잡아먹는 학교들을 폐쇄하기에 이르렀다. 개혁과정에서 교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주변의 우려와 비난의 목소리도 쏟아졌으나 그녀는 꿋꿋히 개혁을 진행했다. 어른이 아닌 아이들을 위하는 것이 최우선이라 생각 했던 그녀기에 멈추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그런 그녀를 독재자 교육감이라 비난하는 이들도 있었다.
이렇듯 그녀의 개혁은 탈도 많고 말도 많았던게 사실이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녀의 개혁은 눈에 띄게 성공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학생수를 파악하지 못해 교과서 공급조차 제대로 하지 않은 업무 태만의 워싱턴 교육청을 바로잡았다. 그동안 방만하게 운영되었던 특수교육제도를 제자리로 돌려놓았고, 아이들을 위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도록 환경조성을 탄탄히 해주었다. 그리고 교사 성과급제를 도입하여 교사들 스스로가 자기계발에 게을리 하지 않게 되었고, 그리하여 능력있고, 학생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교사들도 늘어났다. 실제 통계자료를 보면 워싱턴DC의 초등학생 독해력이 11%이상 상승하고, 상급시험을 통과한 중학생은 2배나 늘었다.
개혁의 3년간, 거의 무너져간 워싱턴DC의 공교육과 학교들을 탈바꿈한 미국최초한인 교육감 미셸리에게서 정말 큰 감동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녀의 파격적인 개혁이 지금 우리 한국사회에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아이들도 공교육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학교가 끝나기가 무섭게 고액 과외나 유명강사가 있는 학원가를 찾는다. 많은 아이들이 비싼 비용을 지불하여 사교육에 더 의존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은 그조차도 불가능하여 양질의 교육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다나은 공교육개혁 문제가 시급하다. 오래전부터 정부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편으로 EBS 수능연계를 내놓았는데, 사실상 EBS또한 다른 사교육에 비해 비용이 저렴할뿐, 공교육을 보완할 목적으로 생겨난 사교육의 범주내에 있다. 또한 EBS 수능연계이후에도 사교육비는 꾸준히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보다 우리나라 공교육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이를 위해 미셸리의 교육개혁 사례는 좋은 지침이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 더 이상 넉넉지 못한 가정형편 때문에 배움에 있어서 어느 아이들이 손해를 보지 않도록, 그리고 그것이 또다시 가난으로 이어져 곧 사회계층의 세습이 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다. 훗날 우리 아이들이 보다 ‘좋은 학교’, ‘모두가 차별없이 평등하게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를 다닐수 있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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