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교육개혁이란? 왜 사회는 교육개혁이 요구되는가?
ⅱ. 교육개혁(운동)과 역사
ⅲ. 국내외 교육개혁의 움직임
ⅳ. 현재 우리나라교육의 문제점
ⅴ. 과연 어떤 방향으로 개혁이 필요한가?
Ⅲ. 결론
Ⅳ. 토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개혁이란? 왜 사회는 교육개혁이 요구되는가?
1) 교육개혁이란?
- 학과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사회에서, 각계각층의 요구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용어들에 변화, 혁명, 개혁, 혁신이 있다. 이 중 먼저 변화는 일상적으로 바뀌는 것을 의미하며, 혁명은 모든 것을 일순간에 뒤집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개혁은 나라의 기초에는 동요를 일으키지 않게 하는 온건한 정치·사회상의 변혁을 뜻하며, 혁신은 묵은 제도를 고쳐 새롭게 하거나 지향하는 목표를 최고로 달성할 수 있는 새롭고 독특한 방법으로써 변화와 달리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뚜렷한 방향성을 지닌 활동을 뜻한다. 이러한 개념들을 교육개혁의 의미에 적용시켜 교육개혁을 정의한다면, 교육개선을 위하여 의도적으로 새로운 변화가 시도될 때 그리고 그 변화가 교육체제에 광범위하고 비교적 영속한 변화를 가져올 때, 이러한 변화를 교육개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교육개혁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함축되어 있다. 박무서, 교육개혁정책에 대한 일연구, 「인간교육연구」제5호(1998), pp149-203
참고문헌
강경석, 노송성.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평가 연구. 인하교육연구. 2003
김용일 (2001), 위험한 실험 : 교육개혁의 정치학 , 문음사
김인숙. 학습자 중심의 수업의 성격과 적용방안.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김철, 교육개혁이념에 대한 철학적 접근, 「교육문제연구」제21호(2004), pp27-52.
박무서, 교육개혁정책에 대한 일연구, 「인간교육연구」제5호(1998), pp149-203.
서울특별시 교수학습지원센터. 학부모교육 운영 매뉴얼 - 아하! 학부모교육.
성열관 (2005), 호모 에코노미쿠스 시대의 교육 : 교육과정과 학교에 대한 시장 선택 논쟁, 문음사
애플, 마이클 W. (2003), 미국교육개혁, 옳은 길로 가고 있나 , 우리교육
유길한. 우리나라 정부 시기별 교육개혁 정책에 대한 교사의 정책실천 효과성에 관한 구조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010
윤지형. 나는 왜 교사인가. 교육공동체 벗. 2012
황기우. 학교개혁을 위한 교사의 리더십 연구. 교육문제연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학,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지성원리, 존 듀이의 아동중심교육,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시사점
  • 교육개혁은 반드시 민주주의를 지향해야 하며, 그 과정과 방법 역시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개혁의 과정과 방법이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말은 교육 또는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자유롭고 풍부한 참여와 의사소통의 기회를 충분히 보장하고, 그들의 지성적 능력과 태도에 기초해야 한다는 것이다. Ⅱ. 존 듀이의 교육학Dewey에 있어 인간의 삶은 생물학적 현상임과 동시에 사회적, 문화적 현상이다. 인간은 자연과는

  • [교육학개론] 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
  • 교 과 목:교육학 개론담당교수: 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2004년 05월 31일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제도를 비교를 해보고, 어떠한 해결점이 있는지에 대해 이 리포트에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영국 교육개혁의 핵심은 그 무엇보다도 학교간의 경쟁을 유발시키고, 교사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재도일 것입니다. 물론 교육이니 만큼 잘하는 곳에게 무조건적으로 더 많이, 못하는 곳은 무조건 폐쇄가

  • [5.31 교육개혁] 교육개혁의 중점과 그 한계
  • 교육개혁 그 양날의 칼중어중문학과 200601144 김아름중어중문학과 200601159 윤지희한국의 교육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그 정책이 변해왔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갑오개혁 이후 홍범 14조와 같은 해 발표된 교육입국조서에서 이러한 교육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후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점차 높아졌으며 광복 후 국민들이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어 교육 문제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정치적 의도와 결합하거나

  • 인성 교육의 목적과 방향
  • 교육의 ‘인지적 접근’은 교사들이 우리의 교육상황에 알맞게 적용하려고 노력한 결과에 힘입어,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하나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 때까지도 이 흐름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도 청소년비행, 각계각층의 폐륜적 행동들이 난무함에 따라서 지식보다는 행동의 실천을 강조하는 상황이 두드러지게 된다.문민정부 시절에 들어와 교육개혁 추진과 함께 미국식의 인격교육을 받아들이게 되었

  • [교육학]교육개혁과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 한국의 교실 붕괴의 원인과 대책1. 서론 지난 수십년간 암기위주 입시대비 교육으로 인해 우리의 중등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실종되고 사고력과 창의력 교육이 부실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그리하여, 문민정부의 뒤를 이어 국민의 정부도 우리 교육의 고질적 문제점이었던 과외교육과 입시교육을 근절하고 지식정보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원대한 교육개혁을 추진해 왔다. 그런데, 최근에는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중등학교 교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