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본론 사교육과 평생교육의 자본화 제 2 장 전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자본론 - 사교육과 평생교육의 자본화
제 2 장 전인교육
들어가는 말
홀리스틱 교육은 삶에 대한 친화력, 생명에 대한 경외, 현존의 경정성을 내면화하는 교육이기에 궁극적으로 인간친화교육, 인간배려교육, 인간영성교육이라고 집약하여도 무방하다. 이런 전인교육은 그 어디에서든 일어날 수 있고 일어나야 한다. 전인교육이 삶의 교육이며 생활의 교육인 이상 결코 학교교실이라는 작은 공간에 갇혀 있어야 할 이유가 없다.
품과 홀리스틱 교육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떡잎교육의 중요성은 인간의 품성과 품격의 중요성과 연관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품을 헥시스(hexis)라고 불렀는데, 품은 오랫동안에 걸친 접하기, 익히기, 만들기, 써보기의 반복과 실천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이 좋고 바람직한 품을 갖도록 배움의 공동체가 추구해야 하고, 인간에게 바람직한 덕목과 그것을 언제든 사회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 품을 길러내는 것은 특정 교육기관이나 특정가정의 책임이라기보다는 공동체 모두의 책임임을 역설한 사람이 아리스토텔레스였다.
품, 길들이기 및 교육자본
아비투스는 원래 예술, 과학, 이해, 예지 혹은 일종의 덕성으로 간주되어 왔다. 반면 덕성으로서 헥시스는 사람이 지녀야 될 일종의 ‘됨됨이’, ‘자질’과 같은 품(a state of character)을 뜻한다. 헥시스는 절제(temperance), 용기(fortitude), 정의(justice), 신중성(prudence)의 총화를 말하는 것이었다.
홀리스틱 교육의 사회과학적 기반
홀리스틱 교육의 사상적으로 차별화되는 몇가지 관점은 다음과 같다. ①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다른 모든 것과 서로 깊게 이어져 있다고 본다. ②인간은 신체, 감정, 의지, 정신성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존재다. ③인간은 스스로 자각하고 배우며 성장하는 힘을 조절하는 자기지향적인 방향성을 갖고 있는 배우는 동물, 호모 에루디티오 이다. ④인간을 위한 교육은 생명친화적,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 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⑤배움친화적인 조력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⑥교육은 사회적인 쟁점이나 사회변화와 무관하지 않게 생활중심적이어야 하며, 지역사회 친화적인 교과를 중시해야 한다.
1) 인식론적 기반
카프라에 따르면 사회현상 및 자연현상을 제대로 파악하기위해서는 이전의 결정론적인 것보다 인식론적 과학논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과학의 패러다임은 무엇보다 부분을 중시하는 것으로부터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 새로운 과학에서는 구조를 찾는 일보다 과정을 찾는 일이 더 중요하다. 새로운 과학의 패러다임은 사물에 대해 주관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지식은 절대불변의 결정체가 아닌 하나의 네트워크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새로운 과학에서는 중요한 과학적 태도로 다루어진다. 새로운 인식론적 과학은 사람들의 인지 가능한 이야깃거리나 서술의 특성을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학 교육열 가열
  • 사교육비의 증가에 따른 부작용 ① 사교육 증가의 원인 및 실태② 사교육의 주요 문제점③ 문제 해결의 방안2. 조기유학에 따른 부작용 ① 조기유학의 원인 및 실태② 조기유학의 주요 문제점③ 문제 해결의 방안Ⅲ. 결 론 : 바람직한 교육을 위한 개선방안 12ⅰ. 학부모의 의식 전환ⅱ. 정부의 교육 투자 증대ⅲ. 학력주의적 사회 제도 관행의 철폐ⅳ. 교육 경쟁을 분산시키는 교육 구조의 확립ⅴ. 전인교육의

  • [교육학] 초중등교육에 주5일제수업
  • 초․중등교육에 주 5일제 수업◈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추진배경 및 목적2. 추진 근거 및 실시방침3. 운영 기본 방침4. 국내․ 외 학교 사례5. 전교조의 기본 입장6. 긍정적 측면7. 부정적 측면8. 주 5일 수업의 미비점9. 대책방안Ⅲ. 결 론Ⅰ. 서 론세계는 자연과 역사에 의해 우열이 구분되던 시대에서 인간에 의해 우열이 가려지는 시대로 변하고 있다. 자본은 빌릴 수 있고, 천연자원은 구입할 수 있으며, 기술은 모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 교육사회학3공통) 다음에 제시한 도서-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0k
  • 제를 다루었다. 이 장에서는 다음에 제시한 도서를 읽고 양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2000년, 한마당.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느낀점)을 작성하기로 하자. Ⅱ. 본 론1. 책 전체를 읽고, 내용을 요약하고 자기말로 소감 작성 학과 유아교육학과학번 000000000성명 홍길동(가명)연락처 (핸펀)010-8127-00**1장 요약기술이 사회를 지배하듯 학교가 교육을 지배하게 된다소감 돈없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