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의 비명 - 함형수 시인의 생애,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 작품 분석, 의견과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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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해바라기의 비명
1. 함형수 시인의 생애
시인. 함경북도 경성(鏡城) 출생. 함흥고보 재학 때 학생운동에 가담하여 퇴학당한 뒤 중앙불교전문학교에 다니면서 서정주(徐廷柱)·김동리(金東里)를 알게 되어 문학의 뜻을 세웠다. 1936년 서정주 등과 《시인부락》을 창간하고 <해바라기 비명(碑銘)> <형화(螢火)> <홍도> <그애> 등을 발표, <해바라기 비명>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시인부락》 제2집에는 <소년행>이라는 제목 아래 <무서운 밤> <도깨비> <해골의 추억> 등 7편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한때 만주(滿洲)에서 교사생활을 하였고 8·15 당시 북한에 거주하였으나 정신착란증으로 죽었다. 그 밖에 《동아일보》 신춘문예 당선작 《마음(1940)》과 <개아미와 같이(1940)> 등이 있다.
2. 당대시대문학사 특징 경향
<1930년대 문학>
1. 1930년대의 시
1) 시적상황 및 특징
(1)순수 서정시의 등장 : 시문학파를 중심으로 시어의 조탁 조탁 : 새길 조 쫄 탁 이라는 한자어이므로 새기고 쪼는 아름다움이라는 뜻입니다.
즉 언어에 대한 가공미 다시말해서 연마하고 다듬고 새기고하는 아름다운 미라는 뜻
과음악성에 치중하는 경향 대두
(2)모더니즘 시의 등장 :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하며 도시 문명의비판 등 지성을 중시하는 시를 추구하는 시인들의 등장
(3)반주지적 생명성의 탐구 : 생명의 깊은 고뇌와삶의근본 문제를 추구하는 시들이 시인부락을 중심으로 시도되어 시의 새로운 국면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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