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학습 환경 및 편의 시설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학습 환경 및 편의 시설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
1.3. 연구의 방법 1
2.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학습 환경 실태 및 분석 1
2.1. 열람석의 수 2
2.1.1. 열람실의 실태 2
2.1.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
2.2. 책상과 의자의 크기 및 칸막이 유무 3
2.2.1. 열람실의 실태 3
2.2.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4
2.3. 온도 5
2.3.1. 열람실의 실태 5
2.3.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6
2.4. 환기 7
2.4.1. 열람실의 실태 7
2.4.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8
2.5. 공간 배치 9
2.5.1. 열람실의 실태 9
2.5.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0
2.6. 색 12
2.6.1. 열람실의 실태 12
2.6.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2
2.7. 천정고 14
2.7.1. 열람실의 실태 14
2.7.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4
3.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편의 시설 실태 및 분석 16
3.1. 화장실 16
3.1.1. 열람실의 실태 16
3.1.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7
3.2. 휴식 공간 18
3.2.1. 열람실의 실태 18
3.2.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9
3.3. 사물함 20
3.3.1. 열람실의 실태 20
3.3.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0
3.4. 매점 및 자판기 21
3.4.1. 열람실의 실태 21
3.4.2. 문제점 및 해결 방안 21
4. 결론 23
참고문헌 25
부록 26
서론
연구 목적
대학의 목적은 학문의 연구이고 대학교 열람실은 그 목적을 수행하는 공간이다. 그러나 서울대학교 입학생이 늘어나고 학생들의 도서관 열람실 이용은 예전에 비해 늘어났지만 중앙도서관의 규모는 그대로이기 때문에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학교 내의 주요 화제 거리가 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논의는 중앙도서관의 좌석 수 부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열람실 개방 또는 폐쇄 측면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기 때문에 중앙도서관 열람실이 과연 학생들의 학습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드물었다. 도서관 열람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는 좌석 수를 포함한 여러 학습 환경 요소와 편의 시설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열람실에서 좌석 수 이외에 학습 환경에 관련된 여러 요소를 조사하여 현재의 도서관 환경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대학 도서관 열람실의 시설을 분석하였으며 열람실의 열람석의 수, 책상과 의자의 크기 및 칸막이 유무, 온도, 환기, 공간 배치, 색, 천정고, 화장실, 사물함, 휴식 공간, 매점 등을 열람실 환경 요소로서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이용자이다.
연구의 방법
본 연구의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열람실 학습 환경 요소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열람실 이용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설문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서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문제점을 찾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열람실 편의시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고,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편의 시설에 대한 문제점을 설문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제시하여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본다.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의 학습 환경 실태 및 분석
이 장에서는 도서관 열람실의 학습 환경에 대한 실태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 환경 실태를 직접 조사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열람실 이용자 180명을 대상으로 2005년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실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시스템경영] 성취동기이론을 활용한 사서의 직무만족도 향상
  • 서울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사서들로 선정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학술정보지원팀에서 한 명, 학술정보운영팀에서 두 명, 통틀어 총 세 명의 사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인터뷰 항목은 다음과 같다.1. 도서관에 근무 하신지 얼마나 되셨나요?2. 담당하시는 업무는 무엇인가요?3. 이번에 서울여대 도서관이 팀제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이전과 비교하여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나요?4. 업무 환경에서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무

  • [품질경영] 단국대 율곡 기념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및 개선 방안
  • 열람실 입구에 국내 주요 일간신문들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날짜가 지난 신문은 정기간행물실에서 열람할 수 있다. (12) 장애인의 도서관 이용① 장애학생들의 도서관 이용과 관련하여 여러가지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도 지속적으로 장애인들의 도서관에서의 학습과 연구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과 장 비 및 자료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시각장애인의 도서관 출입을 위하여 시각장애 인용 블록을 설치하여 도서관 출입 및 층별

  • 열람실 운영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좌석 배정 시스템의 개선 방안
  • 및 논의4.2.3.1. 반납 문제 해결4.2.3.2. 연장 문제 해결4.2.3.3. 기타 편의 증진 문제 해결4.3. 최종한 선택 및 SRS 작성5. 결론5.1. 연구 의의 및 시사점5.2. 연구의 한계6. 참고 문헌7. 부록연구주제 : 열람실 운영의 효율성 증진을 위한 좌석 배정 시스템의 개선 방안1. 서론1.1. 연구 배경교내에서 학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설은 어디일까. 최근 보도 자료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곳은 중앙 도서관이라 한다. 수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 문화프로그램과 문화회관 문화프로그램의 비교, 분석
  • 도서관 기능의 한 부분으로서 문화센터의 핵심이 되는 문화 프로그램의 목적과 기능, 공공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프로그램의 내용 나아가서 지역내에 존재하는 문화센터들의 문화프로그램과 비교를 통해서 공공도서관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등을 파악 좀더 공공도서관이 문화센터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공공도서관이 존재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하겠다. 2. 공공도서관 문화 프로그램의 목적 및 기능2. 1 공

  • [사서교직론] 어린이전용도서관의 건축 및 설비에 대한 고찰
  • 도서관의 기능2.5 어린이전용도서관의 필수적 공간3. 어린이전용도서관의 현황 조사 ․․․․․․․․․․․․․․․․․․․․․․․5.3.1. 청주 기적의 도서관3.2. 제천 기적의 도서관3.3.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4. 우리나라 어린이전용도서관 건축 및 설비의 비교 분석 ․․․․․․․․․․․․17.4.1. 도서관의 입지 선정4.2. 건축물 외양4.3. 건축물 내부구조4.4. 도서관 설비4.5. 장애인시설5. 향후 어린이전용도서관의 건축 및 설비 확충 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