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스의 욥 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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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스의 욥’에 대해
1) 설화의 극시
‘우스’에 욥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악을 피하며 도덕적으로 완벽한 삶을 살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아들이 7명 딸이 3명인 자식 부자 였고 양 7천 마리 낙타 3천 마리 소 5백 마리 암 당나귀 5백 마리나 지닌 재산가였다.
일군들도 아주 많은 큰 부호였다. 무엇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욥에게 갑자기 불행이 찾아 왔다. 순식간에 집이 무너지고 가축은 죽어 나갔으며 가족도 잃은 그는 모든 재산을 다 잃어 버리고 결국은 욥 자신도 중병에 걸리는 참담한 상황이 된다.
자기는 아무 것도 나쁜 짓을 하지 않았는데 이런 고통을 당하게 되는 삶의 부조리에 의아해 하는 것은 현대인들이지만, 고대의 신앙심 깊은 욥은 불행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것이라며 잘 견디어 내고 극한의 고통 속에서도 엎드려 굴복하니 하나님께서는 욥의 신앙을 보시고 이전보다도 더 많은 부와 행복을 주셨다. 그러나 이런 구절로만 끝낸다면 현대인에게 지나치게 단순하고 비현실적으로 보이는 설화를 심원한 문학 작품으로 만드는 것은 고통의 한 가운데서 욥을 찾아오는 친구들과 욥과의 대토론이다. 논박하는 부분은 운문으로 쓰여져 있으며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 부분과 확연하게 다르다.
결국 이것은 소박한 민간 설화를 소재로 해서 교양 있는 문학자가 쓴 극시인 것인데 그 부분은 제사장 의한 것이다.
2) 사탄의 활약
지상에 욥만큼 신앙심이 두터운 자가 없다며 만족을 표하는 하나님께 “욥이 어찌 까닭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욥1:9)라고 사탄이 반문한다. 성서에 등장하는 사탄은 유혹자인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고소인(즉 법정에서 반대 의견을 지녔던 사람)으로 등장한다.
사탄의 반문에 응해서 하나님께서는 욥을 시험할 역학을 사탄에게 준다.
단 욥의 몸만큼은 다치게 하지 말라는 조건이 달려 있었다. 자신의 몸 이외에는 모든 것을 다 잃은 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는다. 매우 슬퍼하고 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욥1:21~22) 라고 말한다.
이것은 신앙의 극점으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말이다. 하나님께서도 이를 가상히 여기시어 사탄에게 “네가나를 격동하여 까닭없이 그를 치게 하였어도 그가 오히려 자기의 순전을 굳게 지켰느니라” (욥 2:3)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욥의 생명은 빼앗지 않겠다는 조건으로 사탄에게 그를 맡기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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