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제 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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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제 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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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1차~6차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
1. 긴급 조치기 (1945 -1946)
주요 사회변화 특성
미군의 군정 하, 새로운 사회기틀을 향한 혼돈의 시기
배경
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 조직
특징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 폐지, 공민과 신설
우리말 수업, 국사 교과목에 포함시킴.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
2. 교수요목기 (1946 -1954)
주요
사회변화 특성
해방 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향한 갈등이 심화되는 시기.
남북이 갈라져 이념 갈등이 증폭된 시기.
어려운 생활고 하에서 국민들이 교육에 대한 성찰이 부족했던 시기
내적 정치의 어려움, 한국동란으로 피폐한 나라에서 생존이 급선무인 상황
배경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 제정, 교과서 편찬.
특징
교과 지도내용을 상세하게 표시, 기초 능력 기르는 데 주력.
교과 : 분과주의를 선택,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기에 중점.
홍익인간 정신에 입각한 애국애족교육 강조, 일제 잔재를 없애고자 노력.
한계
각 교과별 가르칠 주제 열거하는 정도.
교수 목표나 지도시의 유의사항 등에 관한 언급이 없음.
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비해 내용이 너무 어렵다는 평이 많음.
3. 제 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주요
사회변화
특성
한국동란 후 전후 복구기, 먹고 살기 어려웠던 시기.
교육에 대한 열망은 있으나 사회 환경이 이를 수용할 수 없었음.
가장 기초적 생계위주 사회, 자유정치를 향한 새로운 욕구가 시작된 시기.
배경
1948년 7월 정부 수립
1949년 12월 교육법 제정 및 공포 → 교육과정 제정이 시급
체계를 갖추기 전에 6.25사변이 일어나 교육과정 제정사업 중단.
교과 상호간 관련은 물론, 교과 내에서도 지적 체계 갖춰지지 못함
1954년 4월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이 제정, 공포됨
내용
및
특징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교과서에 중점을 둠)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으로 ‘생활중심과 사회 개선 의지’
실제 교육은 교과과정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함.
내용 : 적정, 필수의 최소량이어야 함을 밝혀 지적체계와 국가 수준으로서의 교육과정 체계의 한계를 밝힘.
반공, 도의 실업 교육을 특히 강조,
특별활동 시간 배당, 전인 교육 지향
자주적, 구체적인 한국 고유의 교육목표 설정하지 못하고 미국의 것을 모방.
4. 제 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주요
사회변화
특성
경제개발5개년 계획 시행 - 잘살아야 되겠다는 인식의 확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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