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의 역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신발의 역사
신발은 BC 4000년경 동물의 가죽을 감싸고 이집트 사막을 걷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며 가장 오래된 신발로 기원전 2000년경 고대 이집트에서 발견된 샌들인 파피루스 가 있다. 세계 신발의 역사는 판자를 발바닥에 고정시킨 고대 이집트의 샌들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며 인간의 옷과 신발은 큰 나뭇잎이나 나무껍질이었고, 다음은 짐승을 잡아먹고 생긴 가죽으로 변천되었다. 원래 샌달이란 어원은 그리스어로 샌달리온(널판지란 뜻)이었으나 영어화되면서 샌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시대의 신발은 대부분 샌달 모양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구두의 견고성을 찾기 시작한것은 오랜 전단에 시달리던 십자군 운동때부터이다. 1305년 에드워드 1세는 마른 보리말 (barly coms)로 신발치수를 재었는데 지금 영국의 신발문수 단위는 ‘바리몬’으로 불려지고 있다.
하이힐의 유래는 19세기경 이탈리아 베너치아에서 여성들이 키를 커보이게 하려고 즐겨신었으며 그 풍속은 프랑스, 영국, 스페인, 독일등에 전해졌다. 그당시의 힐은 초핑(chopin)으로 명명되며 나막신위에 낮게 자른 샌들의 조합형태로서 복장의 장식과잉이 신게된 동기이며 긴 스커트속에 가두어 시녀의 도움으로 보행이 가능했다고 한다.
현재의 하이힐과 같은 형태의 신발은 이탈리아의 캐더린리라는 처녀가 프랑스의 올랑공락-후예 프랑스의 왕 헨리 2세와 결혼하기위해 여행할 때 특별히 맞춘 구두에서 비롯된다.
구두의 디자인은 이탈리아 장인들에게 특별히 부탁하여 작고 아름다운 그녀의 키가 커보이도록 한 후에 그녀의 매력은 뭇사나이들의 시선을 집중시켰으며 곧이어 파리를 중심으로 유럽의 귀족들에게 대중화 되었다. 19세기 말에는 온갖장식을 한 화려한 신발이 유행하였고 미싱이 발명된 산업혁명때에는 오늘날과 같은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서양신발의 역사를 볼것같으면 신발을 가죽을 썼으며 때론 비단이나 천도 사용하였다.
그러나 서민들은 나막신의(sabot)도 많이 신었다고 하며 유럽의 농노들이 일년농사를 지어 자기 상주한테 바치고 나면 겨우 풀쓸 양식밖에 주질않자, 여기에 반항하여 새싹을 나막신을 신고 밟아 죽였다고 하며 사보타지란 말이 유래되었다.
한반도의 경우 신석기 시대부터 발의 보호를 위해 신발이 고안되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 선조들은 오래전부터 짚, 가죽, 헝겊, 금동, 청동제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했다.
가장 오래된 짚신은 1995년 부여에서 출토되었는데 재질이 짚이 아니라 물가에 나는 부들이었다. 길이가 30cm 너비가 10.7cm에 달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신발의 형태와 장식은 인간의 예술성향을 반영하기도 했다. 기후와 성향에 따라 좌우되기도 하고, 신분이나 계급, 명예를 반영하기도 했다. 삼국시대에는 지배계급은 목이 긴 가죽신을 즐겨 신었으며, 중간계급이나 피지배계급은 짚신이나 목이 없는 가죽신을 삼아 신었다고 한다.
검정고무신을 최초로 신은 사람은 ‘순종왕’ 이었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생활 도구 청소도구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독일의 보육제도 및 보육역사
- [외국어습득론 레포트]학습자의 모어가 제2언어 학습에 영향을 주는 근거와 예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보육]보육의 성격, 보육의 변천, 보육의 현황, 보육의 대상, 보육의 공공성확립원칙, 외국의 보육 사례, 보육의 발전 과제 분석
- 공업교육의 교수와 학습
- 에릭슨과 레빈슨의 발달단계 이론 비교분석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