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매스미디어 - 우리 청소년들에게 매스미디어는 어떤 존재일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과
매스미디어
-우리 청소년들에게 매스미디어는 어떤 존재일까?-
목 차
서론
매스미디어의 이해
청소년 유해미디어의 개념
유해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결론
서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특징중의 하나는 우리가 매스 커뮤니케이션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현대는 정보의 시대이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가 사회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고 이러한 정보 전달과정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출현과 그 역할은 우리 생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대량의 정보와 지식을 일시에 전달함으로써 대중으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과 태도, 지식과 기술 등을 결정하게 할뿐만 아니라 대중문화를 만들어 내는 기능을 한다. 이와 같은 대중문화의 출현은 개개인의 생활과 그 사회의 번영을 지배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교육이란 인류역사이래 계속되어 온 삶의 과정으로서, 원시시대부터 제도화된 학교교육시대 이전까지의 비형식적인 교육을 ‘교육의 제1의 물결’로,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이루어져 온 형식적 교육을 ‘교육의 제2의 물결’로, 그리고 오늘날의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배우고 사회전체가 학습의 장이 되는 형식적, 혹은 비형식적 교육을 지향하는 새 물결을 ‘교육의 제3의 물결’로 볼 수 있다. 현 세대를 살아가고 배우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과연 어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한다.
1. 매스미디어의 이해
1) 매스미디어의 개념
(1)미디어
사람들의 생각이나 사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을 의미한다. 물리적의미로는 열이나 파동의 전도체처럼 힘이나 효과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는 물체, 사회적의미로는 커뮤니케이션의 회로, 의사소통의 수단을 지칭한다.(신문, 전화, TV 등) 따라서, 매스미디어는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의 수신자에게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전달수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메시지의 대량전달 수단을 지칭하는 말에서 사회제도라는 뜻으로,또는 매스미디어를 생산하는 기관이라는 뜻으로 전환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2)오늘날 매스미디어
크게 인쇄매체와 전자매체로 구분할 수 있다.인쇄매체로는 서적, 잡지, 신문이 있고, 전자매체로는 음반,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을 포함한 각종 뉴미디어가 있다. 라디오와 TV를 하나로 묶어서 방송매체라고 부르기도 하고, 음반과 라디오는 음성매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보도를 주로 하는 신문, 시사잡지, 방송의 보도프로그램은 보도매체나 언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2) 매스미디어의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미디어 교육
  • 어떤 사람들은 미디어의 문화적 가치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는 경우도 있고, 미디어 생활 내에서 발생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태도나 행동 양식에 대해 문제 제기 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제기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책들도 미디어 교육에 서 찾아볼 수 있다.미디어 교육은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 그리고 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과 능동적 인 제작 모두를 목표로 한다. 미디어 교육은 청소년들이 미디어의 소비자로서 미디어를 해석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
  • 어떤가? 우리 사회에는 청소년은 없다. 학생만 존재할 뿐이다. 입시경쟁에 찌들려 제대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이다. 교육은 이렇게 청소년 생활문화를 황폐하게 만드는 원흉이다.가뜩이나 모자라기 짝이 없는 교육제도와 비뚤어진 교육의식에 치어 제 삶을 제대로 살지 못하는 우리 청소년들이야 말로 최대 희생자들이다. 제대로 사람 대접받지 못하고 어른세대들의 삶의 방식과 문화를 강요당하여 살아간다. 그 바람에 자라나는 세대와 어른세대 사이

  • 원조교제의 실태와 대처방안
  • 청소년들도 있다. 이런 경우 부모의 양육방식에 불만을 품는 경우로, 자기학대의 한 방법으로 원조교제를 한다. 또 어떤 청소년들의 경우는 부모에게 복수하기 위해서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그 모든 대답에는 공통점이 분명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스트레스이다. 가정으로부터의 스트레스는 부모에 대한 복수심을 불러일으키며 그것이 부모들이 가장 싫어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우리나라의 전통적 대가족제도의 가정형태에서 벗어나 오늘

  • [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 미디어 교육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인터넷 중독 예방, 정보화 역기능 방지 등이 미디어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 사회의 미디어화가 계속 진행되고 이에 따른 매스 미디어의 역기능도 매우 심각한 지금의 시점에서, 체계적으로 매체를 바라보고 주체성을 길러줄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형태로든지 실시된다는 것은 많은 사회적 유익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Ⅱ. 학교 미디어교육의 분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청소년기를 반항의 시기로 보는 견해를 살펴보기로 하자. 청소년기를 상징하는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질풍과 노도’라는 개념이며, 청소년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로 묘사되곤 한다. 이 질풍과 노도는 홀(Hall)이 주창한 견해이며 청소년을 바라보는 일반인의 시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홀은 청소년기를 인생에서의 특별한 시기로 본 첫 번째 학자로서 청소년들은 갈등하고 방황하고 반항하는 존재이며, 이러한 과정은 아주 당연하고 오히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