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에 따른 관계 -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에 따른 관계
목 차
Ⅰ. 타당도
1. 타당도란?
2. 타당도의 검사방법
3.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Ⅱ. 신뢰도
1. 신뢰도란?
2. 신뢰도의 검사방법
3.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Ⅲ. 객관도
1. 객관도의 불안정 원인
2. 객관도의 분류
3. 객관도의 향상 방법
Ⅰ. 타당도
타당도는 검사 또는 측정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였던 것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가라는 문제와 관련이 된다. 즉, 타당도에 관한 질문은 이 검사가 무엇을 재고 있는가?로 표현될 수 있다. 검사 도구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거가 필요하다. 준거란 ‘무엇에 비추어 타당한가?’라는 질문 중에서 무엇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에 있어서 틀의 역할을 한다.
Gronlund & Linn(1990)은 타당도를 이해하기 위해 주의할 점으로 다음의 4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타당도는 피험자 집단에 사용된 측정도구나 검사도구의 의하여 얻어진 검사결과의 해석에 대한 적합성이지 검사자체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
둘째, 타당도는 정도의 문제이다. 타당도가 있다,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낮다, 적절하다, 높다 등으로 표현하여야 한다.
셋째, 타당도는 특별한 목적이나 해석에 제한된다. 즉, 한 검사가 모든 검사의 목적에 부합될 수 없으므로. 이 검사는 무엇을 측정하는데 타당하다고 표현해야만 한다.
넷째, 타당도는 단일의 개념이다. 다양한 종류의 타당도 개념과 관계된 전통적 관점은 무시되고, 다양한 종류의 근거에 기초한 다양한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
검사의 진실성, 검사의 정직성 이라고도 함
-내용타당도, 예언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로 구분
2.타당도의 검사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과 계획
  • 조직원리(1) 교육내용을 나선형 교육과정이 되도록 조직한다.(2) 교육내용은 (학생들의 경험 속에 의미 있게) 통합되도록 조직한다.(3) 교육내용은 이를 계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도록 조직한다.4-4. 교수- 학습 과정 1. 교수-학습 개념과 특성 2. 교수-학습과정의 변인3. 교육과정의 유형 (1) 표면적 교육과정 (manifest curriculum) (2)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3) 영 교육과정 (null curriculum) 4-5. 평가 3. 평가도구(1) 타당도(2) 신뢰도 (3) 객관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영향을 미침문화실조론자의 견해하류층의 삶은 열악한 문화공간으로, 학교교육에서 요구되는 언어와 사고의 양식이 결핍되어 격차가 발생문화 다원주의자의 견해학교교육내용이 특정 계층의 문화위주로 편성되어 있으므로 학업결손이 초래. 다양한 문화를 고려할 수 있는 교육과정 재편이 요구됨콜맨보고서★부모의 직업, 경제적 수준, 교육 기대 등이 자녀의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학생의 가정배경이 학업성취에 중요. 특

  • 영어교육(영어지도)원칙,평가, 영어교육(영어지도)과 멀티미디어,키팔, 영어교육(영어지도)과 영어뮤지컬, 영어교육(영어지도)활성화사례,방법 분석
  •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느 정도 듣고 말하는 기능이 배양되었을 때 이것을 토대로 읽고 쓰는 기능으로 넘어갈 수 있다. (나) 언어의 4가지 기능 학습 시에도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사전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단원과 연관된 시청각 자료와 기구의 사용에 대한 준비를 해서 수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다) 언어 오류의 교정은 극히 제한적으로 이루어져야

  • [교육제도]학생 평가 제도를 통하여 본 한국의 인성교육
  • 영향력이 무엇보다도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모든 교사는 인성 지도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인성 교육은 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점에서, 교사는 항상 자기 자신이 움직이는 교과서, 걸어다니는 교과서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본보기 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잠재적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학생에 대한 인격적인 대 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귀하게 자란 아이가 다른 사람도 귀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흔히 인성

  • [교육학] 학급경영방법
  • 관계 등의 평가가 포함.- ㈂ 산출평가: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판단하여 학급경영의 효과를 측정. ・학생의 행동변화(지적, 정의적, 신체발달 면)를 측정해 학급 목표의 달성도를 판단. - ㈃ 종합평가: ・전술한 투입, 과정, 산출평가의 결과를 결합시키거나 종합하여 학급경영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것. ・즉, 노력, 효과성, 만족성, 적합성, 능률성, 질, 결과, 과정 등을 복합적으로 사용 하여 학급경영의 전반을 종합적으로 평가. 결과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