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다고지(pedagog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1921-1997)
2. 『페다고지』
3. 『페다고지』의 사상적 핵심
4. 은행 저금식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
5.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공헌 및 비판
6.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
7. 페다고지를 조사하고 나서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1921-1997)
파울로 프레이리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해방임을 알리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다.
1921년 브라질의 빈곤지역인 레시페에서 태어났다. 1929년에 몰아닥친 경제 공황의 여파는 브라질의 빈곤 생활을 더욱 악화 시켰고, 그는 굶주림의 고통을 겪으면서 11살 어린나이에 굶주림과의 투쟁에 일생을 바칠 것을 서약하였다.
프레이리는 철학과 법을 공부하였고, 브라질 북동빈민 지역의 노동조합 변호사로 일하면서, 문해 교육에 관심을 갖는다. 그는 권위주의와 온정주의로 가득 찬 전통 문해 교육 방법에 불만을 가지고, 1947년 레시페 지역에서 문맹퇴치 교육을 시작했으며 그것을 통해 전 세계의 피 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1950년대에는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상적인 용어와 생각을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라는 점을 깨닫고 나름의 방법을 개발하였다.

참고문헌
1. http://www.google.co.kr/
2. myhome.naver.com/tristan21c/ edunote/newedu/whypedagogy.htm
3. www.bookrv.alohagate.com/bookstory/pedagogy.html
4. www.aladdin.co.kr/
5. www.happycampus.com/pages
6. report.campus.daum.net
7. www.bookoo.co.kr
8. http://kr.blog.yahoo.com/jongdary1/22825.html?p=3&pm=l
9. http://www.bookrv.alohagate.com/bookstory/pedagogy.html
10.
http://educate.jinju.or.kr/cgi-bin/read.cgi?board=edunews2&y_number=14200&nnew=1
11. http://yahak.or.kr/yahak21/one/one03.htm
12. http://bbs.kcm.co.kr/NetBBS/Bbs.dll/missionb0070/qry/zka/B2-kB2Zk/qqatt/%5E
13.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1id=11&dir_id=11&docid=325744
14. http://www.bref.co.kr/Conseils/Education%20en%20France%20%202.doc
15. http://ipcp.edunet4u.net/%7Eteacher09/eduinfo/edu03.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목 차1. 학습유형의 의미와 중요성2. 학습유형의 구성요소3.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4.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5. 안드라고지의 기본전제6.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전제 비교7.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기본원리 비교8. 결론참고문헌1. 학습유형의 의미와 중요성○ 학습유형론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유형(learning style)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음- 예컨대, 인간의 외형적인 모

  • 안드라 고지 Andragogy적 교육과 페다고지 pedagogy적 교육
  • 안드라고지(Andragogy)적 교육과 페다고지(pedagogy)적 교육평생교육은 과거의 페다고지(pedagogy)에서 안드라고지(Andragogy)적 교육으로의 개념변화를 요구한다. 페다고지를 수동적인 아동 중심적 교육이라고 한다면, 안드라고지는 성인들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술 내지 과학으로서 능동적이고 자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pedagogy는 전통적으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지식과 기술을 결정하고, 이를 전달하기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비교, 자신의 학습성향 2) 성인중기 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교육방법
  • 2020년 교육학과 출석대체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떤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 2) 성인전기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 2020년 교육학과 출석수업대체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

  • [성인교육론] 성인학습 페다고지(Pedagogy), 안드라고지(Andragogy) 비교
  • Learning & Development DesignPedagogy페다고지(Pedagogy)는 아동(child)을 의미하는 ‘paid’와 지도하다(leading)를 의미하는 ‘agous’라는 희랍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아동 및 청소년을 가르치는 기술 내지 과학을 의미한다. 페다고지는 학교교육에 기반을 둔 것으로 학습자의 인격도야와 학문 수행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 관점에서는 교수자의 권위 인정, 정형화된 수업, 경쟁적인 수업분위기 라는 특징이 있으며, 교육계획, 욕구 진단, 교육목표의 설정 및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