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 바람직한 ‘교육적 관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에게 있어 ‘삶’ 은 그 어떤 누구에게도 단 한 번뿐인 순간 순간들이 모여진 것이다. 이는 부유한 이라고 해서 더 길지도, 또 가난한 이라고 해서 더 짧지도 않은 절대불변의 분배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늘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 고민하며, 이 유한한 삶을 보다 가치롭게 ‘잘’ 살고 싶어한다.
5장을 읽게 되면 어떻게 사는 삶이 가치로운 삶인지, 또 진정으로 ‘잘’ 사는 삶이 어떤 삶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된다. 그리고 현상을 보는 일을 하며 ‘가르치는 자’ 곧 교사로서의 삶을 사는 것이 얼마나 축복받은 고귀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인지를 깨닫게 한다. 특히 저자가 본문에서 언급한 두 가지 질문, 즉 ‘교육을 받으면 잘 사는가’와 ‘교육하는 사람은 더 잘 사는가’라는 질문은 앞으로 교육을 ‘하는’ 교사의 길을 걸을 사람들은 반드시 그에 대한 답의 의미를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또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따라서 후자의 질문에도 전자와 같이 흔쾌히 긍정적인 대답을 하는 것은 저자의 언급처럼 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 교수학습이론의 확장
  • 교육학의 학습이론은 교수에 의존하는 학습에 한정된 수동적 이론이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평생교육이라는 보다 확장된 장에 기반하여 볼 때 이러한 비균형적 교수-학습 관계에 모종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청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1.페다고지로부터 앤드라고지로지금까지 전통적인 교육학에서 ‘교육’을 ‘학습’ 보다 넓은 개념으로 규정해 왔다면, 성인 교육을 포함하는 평생교육학자들에게 있어서 ‘학습’이란 비단 교

  •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의 정의,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 학교운영위원회의 목적, 학교운영위원회의 성격과 기능, 학교운영위원회의 실태, 학교운영위원회의 문제점과 해결책,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개선 방향 분석
  • 자치의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개혁 방안의 하나로 학교운영의 자율성과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학교운영에의 참여를 높이려는 취지에서 학교운영위원회가 발족된 것이다.이러한 학교운영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교운영위원회는 ꡒ법정위원회ꡓ 이다. 법률, 시행령 및 조례에 근거를 두고 설치, 운영되고, 법률, 시행령 및 조례에 의하여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서는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 신의를 거치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적 사회학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에 교육사회학 맥을 잇게한 의의가 크다.1940 교육의 사회학 부상1950 교육사회학을 교육 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으로 ~1960 탐구하는 학문으로 생각하는 학자들 늘어남1963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의 위치는 전문학술지 확보로 확고해졌다.Educational Sociology >Sociology of Education (제호바꿈)교육학의 학술지에서 사회학회지로 바뀜 (유럽에서도 이 같은 현상 일어남)교육사회학은 사회학과 보조를 같이하며 질적인

  • [교육철학개론] 교육적 관계 A+
  • 교육적 관계 1. 교사의 역할 교사는 아동에게 교과를 가르치지 말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관심의 대상을 찾아내고, 아동의 활동을 이런 면으로 촉구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자연의 리듬처럼 일정한 발달법칙에 따라 리드미컬하게 성장한다. 천체가 법칙에 의해 궤도 안에서 운동하는 것처럼, 인간본성도 법칙에 따라서 발달한다. 따라서 교사의 의무는 이들 법칙들이 무엇인지를 배우는 것이다. 일단 교사가 법칙들을 알게 되면 그 법칙들의 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