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파이가 ‘자본주의의 상징’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일상생활의 구조]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코파이가 ‘자본주의의 상징’-<물질문명과 자본주의-일상생활의 구조>읽고
본문내용
페르낭 브로델(Fernand Braudel)의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일상생활의 구조>를 읽으면서 다음의 뉴스를 떠올렸다.
최근 개성공단에서 북한 노동자들이 "간식으로 지급되는 초코파이 대신 현금이나 라면을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개성공단에서 초코파이 대신 현금이나 라면을 달라고 한 것은 그만큼 현금이나 식량이 절실하다는 반증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보다는 ‘남한 자본주의의 첨병’으로 북한에서 인기 높은 초코파이에 대한 경계심 탓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하고 있다.
"초코파이는 북한 사회에 자본주의 단맛을 보여주는 대표적 상품"이라고 했다. 그동안 개성공단에서 초코파이가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떠오르면서 ‘초코파이 혁명’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기도 했다.
자본주의의 양대 상징이라 할 미국의 맥도날드 햄버거와 코카콜라에 이어 이제 한국의 초코파이가 세 번째 상징으로 등극할지 모른다.
분명한 것은 여기에 초코파이로 대표되는 물질문명의 발달은 이미 자본주의의 본질적 특징이 하나가 되었다는 것이다.
과연, 문질문명과 자본주의에 관계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물질문명과 자본주의>에서 이 답을 찾을 수 있을까?

<물질문명과 자본주의>는 2권씩 총 6권으로 구성된 프랑스의 저명한 역사가, 페르낭 브로델(Fernand Braudel)의 ‘거대한’ 역사서이다. 이 책은 산업화 이전 시대인 15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경제생활을 다루고 있는데, 1,2권에서는 이것을 물질문명과 시장경제 그리고 자본주의의 삼분구조로 설명하고, 3권에서는 이것을 옆으로 뉘어 시간의 흐름 위에서 재조명한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는 유럽 중심적이지만, 그래도 상당한 분량을 아프리카, 아메리카, 근동, 인도, 중국 등 비유럽 지역에 할당하고 있는 세계경제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지역연구] 힌두교의 영향력과 기독교 선교의 현황에 대한 사례 연구
  • 상징화된 것인데, 남성성기의 모양을 하고 있다.비쉬누 신은 힌두교의 세 신(창조의 신 브라흐마와 파괴의 신 시바, 그리고 비쉬누) 중의 하나로 중재자 역할을 수행하는 신이다. 자니아교는 영혼적, 종교적, 철학적인 인도의 전통 사상으로 기원전 9세기 혹은 그 이전에 창시된 종교이다. 자이나교는 모든 것이 살아있다고 믿으며 많은 존재는 영혼을 지닌다고 믿는다. 불교와 마찬가지로 비정통 브라만교에서 발생한 종교로 불전에서 니간타라고 전하

  • [역사학] 영화와 역사의 만남
  • 구조 속에 어떠한 제재나 체계를 지니지 않는다면 이들 조차 본능에 의지하여 이성이 무너지는 것을 경험 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규범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우리 조는 앞서 제시한 A관점과 B관점의 적절한 혼용된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로부터 혹은 위로부터의 관점이 아니라 서로 적절히 보완된 자세만이 갈등 속에서 앞으로 나아가는 자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3. 영화, 박하사탕은 아래로부터의 역사를 강조하고 있다.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자본주의의 과잉 생산과 이에 따른 불필요한 수요 문제를 지적하면서 광고에 의해서 허위 욕구가 만들어지고 있음을 비판한다.ㄷ. 라쉬 – 광고는 사회적 불안과 본능적 근심을 자아내어 소비생활에 익숙토록 만든다.ㄹ. 윌리엄스 – 현대사회에서 상품판매가 환상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대 광고가 주술적인 신비체계(magic system)임을 주장한다. ㅁ. 유웬 – 광고가 소비의 자유를 누리는 환경이자 확장된 문명세계인 것처럼 문화

  • [매스컴이론] 문화연구
  • 일상 생활의 세부적인 모습에 대해 넘치는 관심 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심오한 관심b. 탐구하기보다 보여주기를 원하는 문화에 대한 취향→ 평범한 생활로부터 탈출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생활이 본질적으로 재미 있 다는 가정으로 이를 더욱 강화- 대중 오락 → 이러한 미학관을 값싸게 공급해줌∴ 대량 생산된 오락의 즐거움 무책임 하고 대리 만족 일뿐만 아니라 노동 계급의 오 래되고 건강한 문화구조까지 파괴2) 풍

  • 산업혁명이 사회에 미친 영향
  • 구조, 계급구조, 국가구조 등이 서로 달랐기 때문에 영국과는 다른 산업화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었다. 프랑스의 산업화는 사치품 내지 고급품 생산의 전통이 있어서 이러한 부문들이 장인적 기예에 의존했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화에는 별로 성공하지 못했다. 또한 프랑스혁명이 소농체제를 확립시켰기 때문에 영국과 같은 농업의 광범위한 산업예비군도 형성될 수 없었다. 처음으로 부르주와 혁명이 일어났던 국가로서는 역설적이게도 산업화는 아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