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수업지도안] 유아성교육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위험한 상황이 무엇인지 구별할 수 있다.
2.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들을 알고 실천한다.
본문내용
1. 일반적 특성
이 학습활동은 유치원 만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의 일부분이다. 이시기의 유아들은 아기가 엄마 젖을 먹으면서 부터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기를 만지는 행동이나 자신과 다른 이성의 몸에 대한 호기심을 갖기 시작하여 아기가 어떻게 태어나는지 매우 궁금해 한다. 지난시간 사람의 출생과정과 신체부위의 기능을 학습한 결과 학습에 대한 매우 참여도가 높다.

2. 준비행동
이 학습활동을 하는 유아들은 전 시간에 학습한 사람의 출생과정과 신체부위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다.
‣ 70~ 80%의 유아들이 사람의 출생과정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다.
‣ 100%의 유아들이 신체부위의 명칭과 기능을 말 할 수 있다.

3. 스타일
이 학습활동을 하는 유아들은 그림을 이용한 시각적인 학습형태를 선호하고 학습활동에 관련된 동화듣기를 좋아한다. 또한 질문과 대답을 통해 호기심을 가졌던 부분을 해결해 나간다.

<선수학습의 진단>
‣ 아기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기억으로부터 그림을 보고 정확한 순서에 맞게 번호를 쓸 수 있다.
‐ 선수 학습 진단 문항 1번
‣ 신체에 대한 부위별 명칭과 기능 중 3분의1은 대답할 수 있다.
‐ 선수 학습 진단 문항 2번

1. 학습자는 그림에서와 같이 위험한 상황에서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누구 의 도움 혼자서도 의사표시를 할 수 있다.
‑ 문항1번
2. 학습자는 그림 이야기를 듣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여러 가지 방법 중 다섯 가지이상을 이야기 할 수 있다.
‑ 문항2번

3. 학습자는 안전에 필요한 정보를 알고 여섯 개의 괄호 중 네 개 이상의 괄호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문항3번 <고슴도치의 생각이야기 꾸미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기 좋게 나열해놨고 내용도 알찹니다!
  • raec***
    (2016.04.10 23:07:39)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계획(지도계획), 양성평등교육,개별화교육,교실대화방교육계획(지도계획)
  •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 놀이․경험․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테마형 체험학습장 활용◦ 교육과정 편성․운영 워크숍 개최◦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준거에 의한 다양한 평가방법 활용 □ 기본생활 습관 지도◦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1학급 1품제 운영◦ 가정과 연계한 개인실천카드 활용◦ 졸업인증제, 강원교육새바람 운동 전개 ◦ 유치원「HAPPY 아이」프로젝트 운영3) 수업방법 개선

  • [보건교과교육론]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및 대처교육
  • 교육실습일지 (과목명: 보건(중))Ⅱ. 첨부자료1. 성폭력 관련 사진.2. 학습지 1) 평소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2) 규칙적인 운동과 체력단련을 통해 힘과 자신감을 기른다.3) 성에 대한 가치관, 행동 범위의 한계에 대해 분명한 결정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4) 예와 아니오가 뒤섞인 태도를 보이지 말고, 의사표현을 분명히 한다.5) 불쾌한 성적인 접촉이나 상황에 직면했을 때는 분명한 거부 의사를 표시한다.6) 평소 성폭력에

  • [사회복지] 조손가정 노인에 대한 손자녀의 성 관련 발달 이해 보건교육 지도안
  • 성교육(2001), 김정옥, 양서원.성상담, 교욱 이론과 실제(2005), 정민자 외, 대왕사.내 아이와 나누고 싶은 성에 대한 이야기(2000), 린다,리처드 에이(편역:박찬옥), 한울림.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2002), 허정무, 양서원.NEW 야한 질문, 쿨한 대답(2007), 인구보건복지협회 성문화연구소, 깊은강.저소득층 조손 가정의 특성과 그들을 위한 가족지원체계에 관한 질적연구(2011),류정희, 울산대학교 논문.목차Ⅰ. 학습 요구 사정1. 상대적 요구사정1) 가족해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유교적 전통과 윤리관이 지배해 온 우리 사회에서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성에 관한 교육은 전통적으로 가정교육의 범주 속에서 다루어져 왔으며, 성 문제란 사회 통념상 금기 사항으로 여겨져 왔다(안창선ㆍ김현옥 편역, 학교성교육, 1998).그러나 최근 서구의 성 개방 풍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성문화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경제발전에 따른 영양상태의 호전으로 아동들의 성적 조숙화가 촉진되어 초등학교 졸업 이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학습 혹은 교육의 내용, 과정에 공개적으로 포함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성을 교육의 내용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안주하려는 안이한 태도가 될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의 성폭력 발생현황을 살펴보면서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성교육의 필요성을 보도록 하겠다. 경찰청의 통계에 따르면 1999년 한 해 동안의 성범죄는 8,565건으로 1970년대에 비해 약 3배가 증가되었고 성범죄율도 세계 3위라는 불명예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