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거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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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거울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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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상의 ‘거울’의 배경적인 이해
2. 시 부분별 분석
3. ‘거울’에 대한 종합적인 견해 및 결론
전체적인 평을 해본다면 '거울'의 시적 화자는 비판적이면서 냉소적인 시각으로 자기 자신을 관철하고 있다. 거울 속의 나와 거울 밖의 내가 단절되어 있는 것처럼 현실과 이상(理想) 사이에서 괴리를 느끼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이 시를 구조학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면 형태상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단어나 구절을 붙여 쓰는 등, 전통적인 문장 기법을 거부하고 있다. 내용적으로는 일상적인 자아와 본래적인 자아 사이의 갈등, 즉 자의식의 세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시는 거울을 매개로 두 개의 '나'를 설정하고 있다. 두 개의 '나', 즉 '거울 밖의 나'와 '거울 속의 나'는 두 개의 '나'를 가능하게 한 거울 때문에 서로 만나지 못한다. 이러한 공존과 대립 현상('거울 밖의 나'와 '거울 속의 나'의 공존과 대립)은 인간성의 교류가 차단된 현대인의 분열된 내면 의식을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상은 대부분 이와 같은 현대인의 자의식 분열을 주지적인 방법으로 포착하는 데 주력하여 독특한 시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 시는 이상의 작품 중에서 그래도 해석이 가능한 작품에 속한다. 그 이유는 자아의 분열이라는 현대적 주제를 '거울'이라는 일상적 소재를 통해 나타냈기 때문이다. 즉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늘 접하는 거울을 매개로 하여 자신의 '나'가 둘로 나뉘어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런 소재의 측면에서 이 시는 보편적 공감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거울 밖의 세계와 거울 속의 세계를 통해 현대인의 분열된 자의식을 암시하는 작품이다.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통해 일상적 질서를 넘어선 새로운 질서의 추구를 엿볼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서는 어느 누구도 사랑할 수 없다. 그리고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현실을 바꿔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시적 화자처럼 자기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아서는 현실과 이상은 더욱 멀어질 뿐이며, 스스로에게서 더욱 소외될 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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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고은,『이상평전』, 향연, 2003년
김승희, 『李箱 詩 硏究』, 보고사, 1998년
김연수, 『꾿빠이 이상』, 문학동네, 2001년
양승준, 양승국 공저,『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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