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부모, 또래관계, TV, 학교가 청소년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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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 부모의 영향

II. 또래관계와 TV의 영향

III. 학교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부모의 영향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에 대해 애정적이고 수용적일 때 자녀의 도덕성 수준은 증가하는 반면, 부모가 지나치게 엄격하고 처벌적 통제를 사용할 때 자녀의 도덕성 발달은 방해를 받는다. 물리적 방법에 의한 훈육을 받으면 자녀는 내면화된 도덕을 형성하기보다는 처벌 여부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된다.
한편 애정철회 기법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애정이나 관심을 보내지 않고 무시하며 의사소통을 거절하는 것으로, 분노의 표현을 억압할 수는 있으나 성인의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불안하고 의존적인 사람을 양성하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훈육은 도덕적 표준의 내면화를 가능하게 하는 유도기법으로 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고 어떤 행동은 할 수 없는가를 설명해 주고 추론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은 행위의 결과에 의해 다른 사람이 받게 될 영향을 설명해 줌으로써 아동이나 청소년의 감정이입 능력과 조망수용 능력을 불러일으켜 도덕성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훈육기법과 함께 훈육의 일관성도 중요하다. 또한 부부 사이의 훈육의 불일치도 부적응문제를 일으켜 도덕발달을 저해한다. 특히 청소년 남아들이 청소년 여아들보다 훈육의 불일치 영향을 더 크게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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