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
제 2 장 약물남용의 이론적 배경
---------------------------
1. 약물남용의 정의
---------------------------------------
2. 약물의 종류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
제 3 장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
1.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
2. 약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인식
-----------------------
제 4 장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대책방안
------------------
1. 가정의 대책
------------------------------------------
2. 학교의 대책
------------------------------------------
3. 지역사회 차원의 대책
------------------------------------
4. 정부차원의 대책
----------------------------------------
제 5 장 결 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적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부모나 형제, 그리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또래집단에 의하여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들을 보다 나은 인격체로 성장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에 대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그들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청소년들의 음주, 흡연, 폭력, 약물남용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물남용 문제는 1960년대에는 마약 (아편, 몰핀 등)이 사회문제화 되었으며, 1970년대에는 대마초와 수면제, 진정제, 1980년대에는 암페타민(히로뽕)과 신경안정제 및 진해제,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앞에 열거된 약물에 덧붙여서 선진형 약물인 코카인, LSD, 헤로인 등이 추가되고 있어서 거의 모든 약물이 우리 사회에 침투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약물남용 대상층도 성인들을 포함해서 학생, 청소년들에게로 확산되고 있어 그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청소년기의 특성과 맞물려 약물을 남용하면 성인에 비해 훨씬 더 큰 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에는 모든 경험이 빠르게 진전되기 때문에 성인보다 급속도로 중독에 이르게 된다. 둘째, 청소년은 쉽게 복합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며, 이것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더 많이 받는다. 셋째,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인 성장 속도가 빠르므로 약물남용이 건강에 미치는 해독은 성인약물중독자보다 훨씬 더 치명적이다. 넷째, 심리적으로 어른도 아니고 어린이도 아닌 중간적인 상태에 있는 청소년들이 환각 상태에서 쉽게 자제력을 잃어버리고 난폭한 행위나 공격행위뿐만 아니라 범죄를 저지르게 한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치사량의 약물을 사용하여 사망할 수도 있으며 환각상태에서 교통사고, 치명적인 사고, 자살 등을 일으킨다. 여섯째, 청소년기에 약물을 사용한 사람의 대부분은 어른이 되어서는 폐인이 된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김태연․장휘숙, ‘발달심리학’, 박영사, 1987
문화체육부,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대책 연구’ 1996
서울YMCA 동대문지회.문화체육부,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부모교실’, 1994
손경애,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현대사회연구소, 1992
주왕기, ‘본드, 마리화나, 필로폰’, 박영률출판사, 1995
한국마약퇴치 운동본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약물상담 Workshop 자료집’
허은도, ‘성인남녀의 약물남용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 창신사, 1993
NASW, ‘사회복지대백과사전’, 나눔의 집, 1999
김혜란,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생태체계적 개입’, 부산대 석사논문, 1994
박순주,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대구효성카톨릭대 석사논문, 1996
배혜정,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및 대책’,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8
성지연, ‘학교청소년 약물남용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연구’, 가톨릭 대학교, 1998
윤동조,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96
조은임, ‘중학생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석사논문, 1997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sjh***
(2010.06.14 19:22: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