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8 / 2019.03.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I.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2) 감정이입

II. 학교생활
1) 교사의 영향
2) 학업성취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누어 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자기 자랑보다는 남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의 복지 증진에 관심을 갖는 것을 포함한다. 친사회적 행동을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이 있다.
동물행동학과 사회생물학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을 종의 생존을 보장해주는 인간 본질의 기본적 구성요소로 본다. 반면, 정신분석 이론과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은 유전적인 것이 아니고 경험을 통해 습득된 것이라고 본다. 즉, 정신분석 이론은 성격구조의 하나인 초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인지발달 이론은 친사회적 행동은 인지발달과 마찬가지로 단계적으로 발달하는데, 여기에는 역할 수용이라는 사회인지 기술이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학습이론은 다른 모든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서 강화와 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1) 이타적 행동

아동들은 종종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것으로 묘사되지만, 아동들의 이타적 행동들의 예는 수없이 않다. 호혜성(reciprocity)이 이타적 행동과 관련이 있는데, 호혜성은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주기를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해 주는 것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친사회성의 형성 및 발달
  • 행동, 옷 입는 것을 도와주는 행동, 울고 있는 아이를 달래주는 행동 등이 나타났다.이처럼 아이들은 영유아기 때부터 부모나 또래에 대해 다양한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고 있다. 아동기에 들어서면 또래와 상호 작용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또래에 대한 친사회적 행동은 이전보다 많아진다. 일본의 발달심리학자 히로타(1995)는 약 4개월 동안 합계 2,400분에 걸친 관찰을 실시한 결과, 초등학교 5학년생들의 학급 생활 가운데서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아동기에 경험하는 공격행동은 청소년기나 성인기 공격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신체폭력, 범죄행동, 배우자 학대와 같은 반사회적 행동을 유의하게 예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또래갈등과 같은 유아 문제행동은 기존의 유아사회교육, 생활지도 등의 이름으로 다루어지기는 했으나, 공격성, 따돌림, 언어적 폭력 등 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또래 갈등이 이후의 학교폭력의 징후가 된다는 점에서 유아교육

  • 사회정서적으로 유능하다는 것은 사회적 유능성, 사회적 유능성 발달
  • 발달을 보이지만, 발달의 시기는 서로 다르다.▶ 사회성 발달의 최적 시기출생부터 12세까지 아동은 사회적 학습자가 되려고 동기화되어 있다. 이들은 관계 맺기를 원하고 사 회적으로 참여하고 싶어한다. 아동기는 사회적 유능성과 관련된 기본적인 태도와 행동을 발달시키기 에 최적의 시기이다. 사회적 유능성은 다음과 같은 행동과 태도를 포함한다. ☀ 신뢰감 ☀ 자기 인식과 자아존중감 ☀ 대인간 의사소통 기술 ☀ 친사회적 태도와 행동☀ 우

  •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특징(아동기의 자기이해발달, 친사회적 행동, 또래관계, 학교생활)
  •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특징(아동기의 자기이해발달, 친사회적 행동, 또래관계, 학교생활)목차아동기 사회정서발달1. 자기이해의 발달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1) 부모의 양육태도(2) 출생순위(3) 사회경제적 지위(4)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의 수준3) 자기효능감4) 자기통제2. 친사회적 행동1) 이타적 행동2) 감정이입3. 또래관계1) 또래의 기능(1) 사회화의 기능(2) 태도나 가치관의 형성(3) 정서적 안정감 제공(4) 인지발달과 정보제공2) 우정

  • 또래집단 의의, 유형, 중요성, 또래집단 동향, 또래집단 영향요인, 또래집단과 또래지위, 또래집단과 친사회적 행동, 또래집단과 또래지원모임
  • 사회성 발달 - 조화로운 관계에 비중을 둠.4. 날라리 집단1) 학업, 소홀2) 규범, 일탈3) 성인지향적인 여가와 기호식품 즐김4) 자의식, 높은 공적 자의식 - 집단내의 인정 중시Ⅳ. 또래집단의 중요성과 동향Ⅴ. 또래집단의 영향요인Ⅵ. 또래집단과 또래지위Ⅶ. 또래집단과 친사회적 행동1. 아동기의 교우 관계와 사회성 발달2. 또래와의 놀이와 친사회적 행동Ⅷ. 또래집단과 또래지원모임1. 적용방침2. 또래 지원망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1) 또래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