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사회성 발달과 집단생활, 아동기의 교우관계(또래관계)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5 / 2019.03.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사와 또래의 친구, 이 두 개의 사회화 요인에 의해서 사회생활의 영역은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사회성 발달이다. 이는 주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달성된다. 즉 '학급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집단활동이나,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형성되는 '또래 친구집단'에의 참여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저학년에서는 학급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형성되어 있지만 아동 상호간의 응집성은 약하고 개인 간 경쟁적인 관계가 심하여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관계가 전개된다. 그러나 고학년에 갈수록 점차 아동상호간의 관계가 강화되어 강한 통일적인 집단구조로 발달되어 간다. 10세 전후가 되면 도당시기(gang age)에 들어가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놀이집단이나 짝패(clique) 집단의 위치가 급격히 변화되고 커져 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