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학교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아동기 학교생활
목차
아동기 학교생활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II. 교유관계의 발달
III. 학습문제
IV. 교사의 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아동기 학교생활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사와 또래의 친구, 이 두 개의 사회화 요인에 의해서 사회생활의 영역은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사회성 발달이다. 이는 주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달성된다. 즉 학급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집단활동이나,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형성되는 또래 친구집단에의 참여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저학년에서는 학급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형성되어 있지만 아동 상호간의 응집성은 약하고 개인 간 경쟁적인 관계가 심하여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관계가 전개된다. 그러나 고학년에 갈수록 점차 아동상호간의 관계가 강화되어 강한 통일적인 집단구조로 발달되어 간다. 10세 전후가 되면 도당시기(gang age)에 들어가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놀이집단이나 짝패(clique) 집단의 위치가 급격히 변화되고 커져 간다.
학급이나 도당(徒黨)에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일은 아동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만 의미를 갖는다. 횡적관계 속에서 집단유지를 위한 집단규범의 준수, 상호협력, 욕구의 자기통제 등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그러는 가운데 대인접촉을 배우고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취득함으로써 집단행동이 가능하며 지도력이나 동료의식이 획득된다. 또한 초등학교 후반기인 12-13세에 이르면 도당집단(徒黨集團)이 형성되는데 그 조직력은 더욱 강해지고 단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리더십의의 역할을 통해 지도력을 발휘하게도 되며 각자의 지위와 역할이 집단 성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행동은 집단으로서의 행동이 된다. 다른 성원으로부터 승인, 친구에의 협력, 집단에 대한 책임과 의무, 도덕의식 등이 높아지므로 동료의식은 더욱 강해진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장래 사회생활에서의 적응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인간관계의 기술을 획득해 가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도당집단은 비행으로 쓸릴 위험도 있다. 아동기의 강한 욕구에서 비롯된 탈선행동으로 인하여 도당으로 빠질 우려가 있으며, 아동기에서 교우관계의 실패는 어린이의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세심한 배려와 지도는 계속 있어야 한다.
II. 교우관계의 발달
교우관계가 아동기 성장 발달에 중요성을 갖는 것은 아동에게 직접 충족을 준다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을 형성시켜 준다는 데 있다. 아동의 친구선택 및 거부의 조건은 일반적으로 빈번한 접촉의 기회와 동일한 흥미 및 요구가 중요한 선택 조건이 된다. 특히 저학년에 있어서 친구가 되는 집의 지리적 거리, 좌석이 가잡다, 어머니의 친구이다 등의 외부적 우연적 이유는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줄어들고 친절하다, 명랑하다, 온화하다, 호감이 간다 등의 성격적 이유나 희망, 목적, 취미가 동일하다 등의 내적 인격적 이유로서 결합된다.
<그림> 교우도의 형태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사회모델과 동기강화모델의 특징 및 내용을 각각 설명하고, 두 모델을 구체적으로 비교하시오
- [행정학] 행정학의 역사와 행정학문에 대하여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스마트폰이 우리 삶(사회)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에 대해서 기술중심(기술결정론)적 관점과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고, 어떤 관점이 현상을 잘 설명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동물 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
- 신자유주의와 지구화
- A++노인요양원 현장실습일지 최종(실습생프로파일 ~ 실습일지까지)
- 안락사 찬반토론 (논거정리,예상반론,반론재반박) 및 안락사 유형과 해외사례 및 찬성,반대의견 정리 및 안락사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반대의견)
- [역사왜곡] 일본의 역사왜곡(일본은 개념을 어디다 팔아먹었는가)
- 우리나라에 현재 도입되어 있는 슈퍼컴퓨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역사와 종류를 찾아서 정리하시오 그리고 세계 수준과 비교하여 어떤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