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학교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학교생활
목차
아동기 학교생활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II. 교유관계의 발달
III. 학습문제
IV. 교사의 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참고문헌
아동기 학교생활
I. 집단생활과 사회성 발달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교사와 또래의 친구, 이 두 개의 사회화 요인에 의해서 사회생활의 영역은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아동기의 큰 특징 중의 하나가 사회성 발달이다. 이는 주로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인간관계를 통해 달성된다. 즉 학급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집단활동이나,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형성되는 또래 친구집단에의 참여를 통해 교우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사회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저학년에서는 학급이 하나의 집단으로서 형성되어 있지만 아동 상호간의 응집성은 약하고 개인 간 경쟁적인 관계가 심하여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인간관계가 전개된다. 그러나 고학년에 갈수록 점차 아동상호간의 관계가 강화되어 강한 통일적인 집단구조로 발달되어 간다. 10세 전후가 되면 도당시기(gang age)에 들어가서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진 놀이집단이나 짝패(clique) 집단의 위치가 급격히 변화되고 커져 간다.
학급이나 도당(徒黨)에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일은 아동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만 의미를 갖는다. 횡적관계 속에서 집단유지를 위한 집단규범의 준수, 상호협력, 욕구의 자기통제 등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술이나 태도를 학습하게 된다. 그러는 가운데 대인접촉을 배우고 서로 협동하고 역할을 취득함으로써 집단행동이 가능하며 지도력이나 동료의식이 획득된다. 또한 초등학교 후반기인 12-13세에 이르면 도당집단(徒黨集團)이 형성되는데 그 조직력은 더욱 강해지고 단결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리더십의의 역할을 통해 지도력을 발휘하게도 되며 각자의 지위와 역할이 집단 성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행동은 집단으로서의 행동이 된다. 다른 성원으로부터 승인, 친구에의 협력, 집단에 대한 책임과 의무, 도덕의식 등이 높아지므로 동료의식은 더욱 강해진다. 이러한 발달과정은 장래 사회생활에서의 적응양식을 학습하게 하고 인간관계의 기술을 획득해 가는 데 도움을 준다. 그러나 도당집단은 비행으로 쓸릴 위험도 있다. 아동기의 강한 욕구에서 비롯된 탈선행동으로 인하여 도당으로 빠질 우려가 있으며, 아동기에서 교우관계의 실패는 어린이의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들이 될 수 있으므로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세심한 배려와 지도는 계속 있어야 한다.
II. 교우관계의 발달
교우관계가 아동기 성장 발달에 중요성을 갖는 것은 아동에게 직접 충족을 준다는 것뿐만 아니라 보다 넓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을 형성시켜 준다는 데 있다. 아동의 친구선택 및 거부의 조건은 일반적으로 빈번한 접촉의 기회와 동일한 흥미 및 요구가 중요한 선택 조건이 된다. 특히 저학년에 있어서 친구가 되는 집의 지리적 거리, 좌석이 가잡다, 어머니의 친구이다 등의 외부적 우연적 이유는 고학년이 되면서 점차 줄어들고 친절하다, 명랑하다, 온화하다, 호감이 간다 등의 성격적 이유나 희망, 목적, 취미가 동일하다 등의 내적 인격적 이유로서 결합된다.
<그림> 교우도의 형태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사회성 발달(아동기 우정발달, 동조성, 아동기 학교생활과 적응, 동기와 학업성취)
  • 아동기 사회성 발달(아동기 우정발달, 동조성, 아동기 학교생활과 적응, 동기와 학업성취)CONTENTS아동기 사회성 발달I. 우정의 발달II. 동조성III. 학교생활과 적응1.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2. 교사의 역할IV. 동기와 학업성취1. 성취동기2. 귀인* 참고문헌아동기 사회성 발달어린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사회적 관계가 크게 확대되어 유아기보다 또래의 영향이 훨씬 중요해진다. 아동기 어린이는 대부분의 낮 시간을 집밖에서 또래와 집

  • 아동기 사회성 발달(학교생활과 또래관계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
  • 아동기 사회성 발달(학교생활과 또래관계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사회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부모역할목차아동기 사회성 발달I. 학교와 사회적 발달II. 또래친구와 사회적 발달III. 단체놀이와 사회성 발달IV. 가정(부모와의 관계) 내의 사회화 과정 및 부모역할* 참고문헌아동기 사회성 발달아동기의 생활은 풍요롭고 다양하며, 이러한 여러 가지 경험에 대한 그들의 감정 또한 복합적이다. 이 시기 동안의 아동은 자기 자신에 대해,

  • 아동기 문제행동(성, 학교폭력증, 과잉행동)에 대한 해결방법
  • 학교생활 부적응유치원의 놀이 중심교육에서 학교의 규칙강조와 학습위주의 학교생활에 부적응한다. 장기간 지속되지는 않으며 가정과 교사의 관심으로 빠른 적응 가능을 가져온다. 학교에서 친구에게 따돌림, 교사에게 미움을 받는 다고 생각 하거나, 아이가 교사를 싫어하는 경우가 원인이다. 부모는 원인을 잘 관찰하여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하다.2) 어머니와의 관계유아기나 아동기 중에 어머니가 부재하였거나 수동적, 의존적, 혹은 과보호적으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아동기 - 청소년기)
  •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아동기 - 청소년기들어가는 말Ⅰ.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특성2. 아동기의 학교생활1)집단생활과 사회성의 발달2)교우관계의 발달3)학습문제4)아동과 교사관계3. 아동기의 정신건강1)유전적선천적 요인2)외인성 기질적 요인3)심리적 요인Ⅱ. 청소년기1. 청소년기의 신체발달1) 청소년기의 신체변화2) 인지발달3) 심리사회적발달2. 청소년기의 정서발달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1) 가족관계2) 학교생활3) 교우관계4)

  •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 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목차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I. 친사회적 행동1) 이타적 행동2) 감정이입II. 학교생활1) 교사의 영향2) 학업성취* 참고문헌아동기 사회성 발달 아동기 친사회적 행동, 학교생활I. 친사회적 행동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으로서 친구에게 자기 소유물을 나누어 주거나,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자기 자랑보다는 남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