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에서 본 생명의 가치와 이상적 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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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민하는 삶과 고민 없는 삶
1) 고민하는 삶
2) 고민 없는 삶

2. 동양적 사유구조의 특질
1) 서양적 사고와 동양적 사고의 차이점
2) 동양인의 처세관

3. 유교의 이상적인 인생
1) 유교사상과 삶의 세계
2) 인생관

4. 도교의 이상적인 인생
1) 무위자연(無爲自然)
2) 소요론(小搖論)
3) 제물론(齊物論)

5. 불교의 이상적인 인생
1) 무아(無我)
2) 자비(慈悲)
3) 열반(涅槃)

6. 한국사상과 삶의 세계
1) 인내천
2) 풍류사상
3) 화랑정신
4) 선비정신
본문내용
커다란 시간의 흐름 속에서 역사는 확실히 발전해왔을지 모르지만 그 역사를 만들면서 살아온 그때그때의 현실적 인간은 항상 불안과 절망, 그리고 개탄 속에서만 살아왔던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고민적인 삶이 오히려 인간의 인간다운 값진 삶이요, 발전적 역사를 창조해 오는 삶의 본질이요, 가치라는 것이 유가 철학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유가에서 가장 바람직한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요, 걱정하는 인간이요, 눈앞의 현실을 개탄하며 새로운 것을 찾아 헤매고 방황하는 인간이다. 공자가 그 대표적인 인간이었다면 맹자는 그것을 부채질한 인간이었다. 공자가 요구한 새로운 것, 맹자가 요구한 새로운 것, 그것은 언제나 고민을 하기 위해 설정되는 새로운 것이요, 현실 앞에 실제로 옮겨질 수 있는 그런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공자와 맹자는 그러한 고민스러운 삶이 인간 본래의 삶의 모습이요, 그 본래의 사람이 역사의 흐름을 뒷걸음치지 않고 발전적 창조를 수행하도록 한 원동력이라고 믿었다.
유가 사상 속에서의 발전적 원인도 여기에 있었다. 유가적인 인간은 고민하는 인간이어야만 한다. 인간은 우환 속에서 살며 안락 속에서 죽는다고 하였다. 이것은 곧 고민이 인간 삶의 본질이요 힘이요 참다운 현실의 모습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환 의식으로 드러나는 인간의 고민은 유가에서는 곧 도덕의식을 의미한다. 인간의 인간된 원인을 바로 이 도덕의식에서 찾았던 것이다. 그러나 그 의식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것을 달성하려는 현실적 인간의 삶은 고달프고 걱정과 불안이 더해지면서 개탄하는 현실 부정의 소리만 높아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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