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네 가지 교육 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3) 학문중심 교육과정

2. 교과중심 교육과정(敎科中心 敎育科程)
1) 개관
2) 특징
3) 유형
4)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5) 장.단점
6) 결론
+제 1 차 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經驗中心 敎育課程)
1) 개관
2) 기본견해
3) 유형
4) 특징
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6) 장단점
7) 결론
+제 2차 교육과정

4. 학문중심 교육과정(學文中心 敎育課程)
1) 개관
2) 기본견해
3) 유형
4) 특징
5) 유형별 조직방법, 실례, 특징
6) 장단점
7) 결론
+제 3차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人間中心 敎育課程)
1) 개관
2) 등장배경
3) 이론적 근거
+제 4차 교육과정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과중심 교육과정(敎科中心 敎育科程)
(1) 개 관 :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교육과정의 한 형태로써 고대 그리스 시대의 7자유학예과 (七自由學藝科 : 3학예-문법, 수사학, 논리학, 4학예-산술, 기하, 천문, 음악)를 바탕으로 하여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초, 중, 고등 교육과정에 폭넓고 뿌리깊게 활용되어 왔다. 이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교육적 의의가 있다고 간주되어 온 지식을 교과로 체계화시켜 놓은 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진리는 불변하며, 절대적이라고 보는 관념론을 철학적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성의 고유성과 천부성, 심신이원론, 정신우위론, 도덕률 우위의 당위성 등이 강조된다. 또한 이성을 계발함으로써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고 보며 교과 선을 고수하는 분과형 조직형태를 취한다. 교과란 무엇인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Romine : 조직된 지식의 분야
- Krug : 교수목적 달성을 위해 정비된 지식이나 기능의 범주
교과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 특 징
1) 사전에 계획과 조직이 된다.
2) 학생에게 일률적 교재가 제공되며 학습활동은 한정된 학과영역에서만 행해진다.
3) 지식과 기능의 신장에 중점을 둔다.
(3) 유 형
1) 분과형 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 한 과목을 딴 과목과 완전히 독립시켜서 지식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커리큘럼이다.
2) 상관 교육과정(Co-related curriculum) : 유사과목이나 이질과목을 서로 관련시켜 구성한다.
3) 융합교육과정(Fused curriculum) : 각 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그 사이에 내용이나 성질 면에서 다수의 공통 요인을 추출하여 교과로 재조직한다.
참고문헌
1.「(고도산업 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이해명, (교육과학사, 1982)
2.「교육과정과 교과」, 김수천 (교육과학사, 1999)
3.「교육과정 연구」, 이귀운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해야해서 자료를 급히 찾았는데.....
    비교하면서 발표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gnql6***
    (2006.05.11 17:35: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육은 보통 10년만에 한번 변한다고 한다. 교육이 변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교수 방법이 개발됨으로 인한 경우도 있고, 사회적 제도가 변하거나, 가치관의 변화에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 과정, 비형식적인 교육과정으로 분류하거나, 표면적 교육 과정, 잠재적 교육 과정, 영 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미에 대하여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역사적인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교육과정의 유형은 새로운 유형이 나타남으로써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교육과정 속에까지 부분적으로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교

  •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를 알아보고 소개하시오
  • 과정’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육과정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해왔고 학자에 따라 보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개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과 그 중 생태중심 유아교육 프로그램 1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교육과정 개념의 변천대체로 교육과정의 개념은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및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네 가지 큰 흐름에 따라 시대적으

  •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 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교육과정이 등장한 것은 대략 1920년경으로 1918년 보비트에 의한 ‘교육과정’이라는 저서가 출판된 이후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여러 관점에서 다양하게 진행되어 오고 있다.따라서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진행되어지고 있는데, 커리큐럼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Currere에서 유래한

  • 사회재건주의자의 눈길로 본 사회중심교육과정
  • 교육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지닌 문제와 모순을 깨닫고 이를 극복할 대안들을 모색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사회중심교육과정의 특징 중에서 나는 특히 사회 개혁적 입장의 교육과정에 주목하게 되었다. 사실 그 동안의 교육은 교과중심교육과정 ․ 학문중심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과 같이 ‘아동의 성공적인 성인사회 편입을 위한 준비과정’ 이라고 생각되거나, 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 ․ 경험중심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