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생애 발달과정에 나타난 진로발달 특성을 토대로 자서전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신의 생애 발달과정에 나타난 진로발달 특성을 토대로 자서전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 생애에 진행되는 진로발달 단계별 특징­­­­­­­­­­­­­­­­­­­­­­­­­­­­­­­­­
① 성장기(growth stage) - 출생에서 14세까지­­­­­­­­­­­­­­­­­­­­­­­­­
② 탐색기(exploration stage) ­­­­­­­­­­­­­­­­­­­­­­­­­­­­­­­­­­­­­­­­­­­
③ 확립기(establishment stage, 25-44세)­­­­­­­­­­­­­­­­­­­­­­­­­­­­­­

Ⅲ. 결론 ­­­­­­­­­­­­­­­­­­­­­­­­­­­­­­­­­­­­­­­­­­­­­­­­­­­­­­­­­­­­­­­­­­­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로(career)란, 한 사람이 자신의 전 생애 과정을 통해 수행하게 되는 일의 총체로(Hoyt, 1974)개인의 생애직업발달과 그 과정을 가리키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진로는 직업(vocation, occupation)보다 넓은 의미를 갖으며 한 개인이 생애동안 일과 관련해서 경험하고 거쳐 가는 모든 체험을 의미한다. 진로는 개인이 가졌던 직업으로서의 자리뿐만 아니라 일과 관련된 그의 태도, 동기, 행동들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진로계획, 직업탐색, 일의 세계에 대한 태도와 지식, 직업에 대한 만족도, 승진, 직무에 대한 동기, 직업변경 등이 모두 진로라는 개념에 포함된다.

수퍼는 진로발달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고 변화되는 것이라고 했다. 중요한 것은 자아개념인데 인간은 자아의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자아개념은 개인의 직업적 선호와 능력, 사회적 요인, 시간의 경과 및 경험 등에 의해 죽을 때까지 발달되고 변화된다. 이러한 자기이해가 진로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수퍼는 진로성숙도라는 개념을 연령수준에 따른 발달과업의 수행 준비도로 정의하는데 진로발달에 있어서 개인의 위치를 말한다.
참고문헌
송명자(2007).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7).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재창, 조붕환 외 저,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14
김경미 저, 상담이론으로 지도하는 진로교육, 한국학술정보 2008
이현림, 송병국 외 저, 새롭게 보는 진로상담, 교육과학사 2013
김봉환, 강은희 외 저, 진로상담, 학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진다.②의무교육 조항: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 [성격심리학] 헨리 머레이 Henry Murray 성격의 욕구이론
  • 특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Murray가 강조관찰 가능한 특성이므로 성격이론가들이 더 많이 연구인간관계적(인간 상호적)진행이 성격 연구에 있어 열매를 많이 맺을 수 있을 것이라 믿음진행은 인간의 욕구-압력 관계의 행동적 측면을 시간적 차원에서 관찰하도록 한다. 3) 성격형성요인 성격형성을 결정하는 발달적 힘을 기술하기 위해 Murray는 네 가지 결정요인을 도입했다. 각각은 신체적 결정요인, 집단성원 결정요인, 역할 결정요인, 상황결정요인

  • [성격심리학] 헨리-머레이 성격 욕구이론
  • 특성이 특징으로 나타난다.Murray가 강조관찰 가능한 특성이므로 성격이론가들이 더 많이 연구인간관계적(인간 상호적)진행이 성격 연구에 있어 열매를 많이 맺을 수 있을 것이라 믿음진행은 인간의 욕구-압력 관계의 행동적 측면을 시간적 차원에서 관찰하도록 한다. 3) 성격형성요인 성격형성을 결정하는 발달적 힘을 기술하기 위해 머레이는 네 가지 결정요인을 도입했다. 각각은 신체적 결정요인, 집단성원 결정요인, 역할 결정요인, 상황결정요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자신의 미래에 대해 좋아하거나 두려워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유용함)3) 출생순위 분석 : 형제 자매, 부모,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 파악4) 기본적 오류 : 아이가 세계에서 어떤 입장을 세우고자 투쟁하는 동안 아이의 견해로부터 도출된 부적절한 결론5) 자질 : 정직, 학문적이거나 직업적인 기술, 대인관계 기술 또는 가족에 대한 배려와 같은 많은 특성을 포함3. 성격이론의 적용1) 상담과정의 4단계① 좋은 상담관계 형성 ② 평가 및 분석 ③ 해석 ④ 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의 적정 시기는 2~5세.(남근기) 이 시기에 부모의 강한 영향 아래 도덕과 비도덕을 내면화. 5~6세 이전에 양육 받은 경험이 인성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10♥)④도덕성 발달은 이전 단계에서의 성공과 실패에 의해 크게 좌우됨⑤도덕성 발달은 갈등과 억압의 맥락에서 이루어짐. 자연적 욕망과 사회규범의 외적 억압 사이의 정서적 갈등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발달이 불가.⑥갈등을 수반하는 고통 때문에, 도덕적인 사람이 되는 것은 자신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