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양귀자의 `숨은꽃`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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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9.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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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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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책 대신 기차의 넓은 창에 기대어 여행을 시작하려하였다. 하지만 곧이어 읽을 것에 대한 갈증을 토로한다. 그렇게 기차안의 글자를 눈가는 대로 살펴보지만, 눈에 들어오는 것은 홍익회 판매원의 밀차에 담긴 군것질감의 상표와 앞자리 등받이에 새겨진 피로회복제 광고 뿐 이다. 이 피로회복제 광고를 보고 피로한 자신을 떠올린다. 그리고 그 피로의 원인, 단편소설을 떠올리며 눈을 감는다. 이내 소설에 대한 회의와 소설가로서의 고뇌가 쏟아진다. 다시 눈을 뜨고 주위를 살펴본다. 승객, 목련, 개나리, 개구멍, 길, 돌아갈 길이 없는 시간, 시간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흡입, 흡입당하는 것을 견딜 수 없던 시인, 시인이 사다 준 앵무새 인형, 뜸부기를 기르는 시인....... 이렇게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나열하면서 독자에게 이를 따라오라 한다. 작가의 시각과 그 느낌에 따른 감성적인 성질의 것과 여로형 소설로서 전체적인 틀을 잡고 있는 것. 이 서로 다른 성질이 잘 융화되어 다소 어지러울 수도 있는 소설을 안정감 있게 잡아주고 있었다.
작가는 혼란스럽고 막막한 상황에서 ‘쉼’이라는 핑계를 내걸고 귀신사로 향하는 길이다. 귀신사 앞 어느 여관방에 자리를 잡고 귀신사로 발걸음을 옮긴다. 이 귀신사라는 절은 작가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귀신사’는 영원을 돌아다니다가 지친 신이 쉬러 돌아오는 자리라는 의미이다. 이름에 비하면 허름한 절이지만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이다. 또한 작가는 귀신사가 눈으로 보지 않고 마음으로 보면 상당히 많은 말을 하고 있는 절이라고 생각한다. 드러나는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는 귀신사를 작가는 지난 여행에서 가슴 속에 묻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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