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 영화를 5월5일 "어린이날" 내가 살고있는 동네 극장에서 보았다. 극장 안은 초등학생들로 보이는 어린아이들로 북적거렸다. 또 영화 속에서 초반부에 `김봉두`가 근무했던 도시학교로 나오는 곳이 내 모교이자 우리동네에 있는 초등학교였기 때문에 화면에 그 학교가 잡힐 때마다 어린아이들은 소리를 지르며 반가워했다. 이렇게 산만한 환경 속에서 본 영화를 가지고 교육학적인 시각에서 비평을 한다고 하니 막막하기만 하다.
<본론>
줄거리
작년에 잔잔한 감동으로 크게 히트를 쳤던 "집으로..."와 많이 닮은 느낌의 이 영화는 선생 `김봉두`의 도시생활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도시의 한 초등학교의 선생인 `김봉두`는 지각을 밥먹듯이 하고, 교장 선생님에게 매일매일 혼나는 이른바 문제선생이다. 교재 연구보다는 술을 더 좋아하고, 학부모들의 각종 돈 봉투를 적극 권장, 장려하기까지 한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그가 그토록 좋아하는 촌지와 관련된 사건으로 인해 자숙의 시간을 갖으라는 명목으로 오지의 시골분교로 발령을 받
영화는 일제 강점기 조선인으로써 그 시대를 살아갔던 많은 이들의 상황과 입장 그리고 처지를 대변하는 영화였다. 이렇게 리얼리티를 살린 연출덕분에 관객들은 객관적이고, 또 현실적으로 그 시대를 비판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많은 이들의 역사의식을 환기시키는 촉매제가 되었다. 한편 영화를 보고나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란 없다’고 울부짖었던 단재 신채호 선생의 말씀이 떠올랐다. 그리고, 선현의 이토록 단호한 외침
영화는 닥치는 대로 보아왔고 그냥 재미있고 감동 있고 슬프구나. 하면서 끝이 났었다. 하지만 조금 더 세련되어져서 심리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생각해보며 보기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인간심리학이란 것에 대해서 한번쯤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나말고도 여러 사람이 해보았으리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막상 심리학이라는 학문은 어렵게 생각되고 또한 난해하기마련이다. 하지만 영화와 심리학을 연관시켜 서술해놓은 이 책을 보면서
영화는 닥치는 대로 보아왔고 그냥 재미있고 감동 있고 슬프구나. 하면서 끝이 났었다. 하지만 조금 더 세련되어져서 심리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생각해보며 보기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인간심리학이란 것에 대해서 한번쯤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나말고도 여러 사람이 해보았으리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막상 심리학이라는 학문은 어렵게 생각되고 또한 난해하기마련이다. 하지만 영화와 심리학을 연관시켜 서술해놓은 이 책을 보면서
영화는 닥치는 대로 보아왔고 그냥 재미있고 감동 있고 슬프구나. 하면서 끝이 났었다. 하지만 조금 더 세련되어져서 심리학적 관점에서 영화를 생각해보며 보기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인간심리학이란 것에 대해서 한번쯤은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나말고도 여러 사람이 해보았으리라고 생각이 된다. 하지만 막상 심리학이라는 학문은 어렵게 생각되고 또한 난해하기마련이다. 하지만 영화와 심리학을 연관시켜 서술해놓은 이 책을 보면서
선생은 그들에게 학문이 아닌 삶을 가르쳐 준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키팅 같은 선생님은 현실속에 존재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사실이다. 또 존재한다 해도 아직 우리나라 교육환경은 이런 선생님을 환영해 줄 분위기가 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이 영화는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 대해 깊은 성찰을 하도록 해준다. 그럼 지금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영화에 대한 본격적인 비평과 함께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서 나의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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