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융합인재교육의 개념
융합인재교육이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즉, 융합인재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학이나 수학 과목을 공학, 기술, 예술 등과 접목시켜 가르치는 융합교육으로 이론적인 과학, 수학 등을 실생활와 연계하여 활용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기존의 교육이 각 교과목 별로 정립된 지식과 개념, 이론을 교과서 중심으로 전달하는 것에 주력하였다면, 융합인재교육은 학생들과의 관련성을 강조하여 어디에 쓰이는지 왜 배우는지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되도록 한다. 지금까지 교육은 단일 교과안에서 학생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방법은 현재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는 학문 간 통합과 융합에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관계로 융합인재교육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과학, 기술, 사회 그리고 여러 각 분야를 넘어 모든 과목을 통합적으로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이 실생활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인재를 기르기 위한 교육 단체이며 일종의 전사단 이었고, 나아가서는 사교 단체나 종교 단체의 성격도 아울러 지니고 있었다. 화랑정신화랑정신은 재래의 공동 사회의 이념 위에 새로운 유교불교 정신을 더한 것이었는데, 진평왕 때 원광 법사가 귀산추항의 두 화랑에게 가르친 세속 오계(世俗五戒)가 화랑정신의 바탕이 되었다. 세속 오계는 유(儒)불(佛)선(仙)의 정신세계에다 당시 신라가 당면한 삼국 통일이라는 현실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교육 선도모델 발굴 및 확산을 위해 실시되는 사업으로 학부교육의 다양한 선진 모델을 개발하여 개성 있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러한 ACE사업은 교육부에서 주관을 하고 있고, 지원 규모는 수도권 대학 평균 24.9억 원, 지방 대학 평균 23.4억 원 수준이며, 사업에서 선정된 대학교는 4년간 지원을 받는다. ACE 사업은 2년 지원 후, 중간평가를 실시하여 실적이 현저히 떨어지는 대학에 대해서는 지원을 중단한다. ACE 협의회 홈페이
대해서도 공감할 줄 아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또한 사회와 국가에서 원하는 인재는 단순히 개인적인 성공만이 아닌,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사회의 어두운 면에 늘 관심을 가지며 그 어두운 면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헌신적인 사람일 것이다. 따라서 ‘리더양성프로그램’은 ㅇㅇ대학교만의 ‘특별한 서강’을 위해 ‘특별한 교육’을 통하여 ‘특별한 리더’를 양성할 것이며 이러한 리더들이 사회에 나가 국가 및 사회적으로
교육 사회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포용하고 융합할 수 있는 개방적이고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의식구조를 갖추어야만 한다. 또한 국내 교육의 경쟁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창의력을 계발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교육개혁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확충이 요구된다. 동시에 외국교육기관과 연계한 교육제도의 개발과 국내유관연구원의 확대개편 이 요구된다. 아울러 교육적
의학에 융합시킬 방법은 없을까? 이런 식의 3차원 창의력 개발법을 적용하면 뜬 구름같던 창의력이 훨씬 구체적으로 여러분 손 안으로 들어오지 않나요. 지면이 짧아 이 정도로만 소개할까 합니다. 나는 여러분도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름 창의력 회로를 여러분 뇌 속에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창의력개발법으로 우선 여러분 자신이 행복하고, 나아가 인류사회를 행복하게 할 수 있는 글로벌 과학창의인재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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