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초 중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종류 및 대처 양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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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이론적 배경
1. 스트레스의 개념
2. 아동기의 스트레스
3.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4. 연구문제
Ⅲ.방법 및 절차
1. 조사대상자
2. 연구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Ⅳ.결과 및 논의
1. 학생들의 전반적인 스트레스 수준
2. 학생들의 스트레스 종류
3. 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법 차이
Ⅴ.제언
1. 교육적 처방
2.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설문지>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다양함이란 부연 설명을 붙이지 않아도 우리 모두가 자각하는 바, 인간을 여러 상황에 몰아넣는 복잡하고도 많은 자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자극은 적절히 제공만 된다면 개인 발전의 기회가 되겠지만 과도한 수준으로 주어진다면 인간의 심적 긴장은 증가하고 정신적, 신체적인 불균형 상태를 초래하게 되면서 소위 스트레스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이 스트레스 수준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작용하는 것이 아니며 같은 스트레스 수준이라도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반응을 유발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 내부의 인지적인 메카니즘이 작용하여 스트레스 수준을 개인마다 다르게 지각하고 그 대처방식 또한 다양함을 의미한다.

스트레스는 장년기의 성인들에게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최근 아동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또한 심각한 수준임을 제시하는 기사들이 적지 않음을 볼 때,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들 못지 않게 학생들도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 속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인들은 본인이 인식하지도 못한 채 심적 고통을 겪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들의 스트레스는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일상적인 스트레스가 대부분이다. 일상 스트레스 그 자체만으로는 그다지 심각하지 않지만 누적되었을 때, 복합적인 상승효과를 나타내어 개인의 안녕을 위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의 사회적 부적응과 행동문제를 예측하는데 더욱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임규혁(2005).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이보경(2000). 지각된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 양식과 충동성향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연우(2001).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와 대처방식과 문제행동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손영미(2002).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 및 대처유형와 자아개념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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