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통합교육효과 및 통합교육 방향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통합학급에 대한 이해
(1) 통합 학급의 개념
(2) 통합 학급의 유형
(3) 통합 학급의 운영요소
2. 통합학급의 장애 학생 실태조사
3. 통합교육의 목적(purpose of inclusive education)-UNESCO(2000)
Ⅱ. 본론
1. 장애 아동의 성격
2. 설문 내용
(1) 통합 학급 경험 기간
(2) 장애인과의 생활 근접성
(3) 통합 교육에 대한 의견
(4) 통합 교육에 의한 영향
(5) 통합 학급에 대한 인식
(6) 교사의 수업 방법
(7) 특수 학급 도우미의 필요성
(8) 특수 학급 학생에 대한 견해
Ⅲ. 결론
1.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 통합교육이 비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특수 학급 도우미
(2) 특수 학급 학생을 위한 특별한 배려
- 본문내용
-
통합학급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생활하며 학습하는 학급으로 이질적인 아동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원래 장애를 갖지 않은 학급구성원들도 이질성이 있는 학습자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좀 더 이질성이 큰 학습자가 함께 포함된다고 하더라도 집단의 성격이 변화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하면, 장애가 없는 아동들로만 구성된 학급이라도 동질집단이 아니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질성이 있는 학습자(일반아동)가 섞여 있던 학급에 이질성이 큰 학습자(장애아동)가 섞인다고 해서 그 집단의 구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질성의 정도와 범위가 차이가 날 뿐이다.
인간관계는 이질성을 극복하고 동질성을 회복하면서 서서히 발전하듯이 통합학급에서도 이와 마찬가지의 인간관계 형성과정을 거쳐서 동질성을 찾게 되는 것이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도 처음에는 이질성에 주목하여 서로 경계하고 갈등을 유발시키지만, 시간이 지나고 차츰 그들 나름의 문화를 형성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동질성을 공유하게 된다(손상희, 2003).
따라서, 통합학급이란 단순히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섞여 있는 물리적인 조직이 아니라, 이질성이 다른 학급구성원(장애아동과 일반아동)들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면서 동질성(또래관계, 교우관계)을 형성하여 그들의 목표를 향해 상호작용하고 협동하는 학교 조직내의 기본 단위라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소현, 박은혜 공저,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 아동 교육, 학지사,2003.
신현기, 특수교육, 교육과학사, 2000.
박승희, 한국장애 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