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통합교육효과 및 통합교육 방향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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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통합학급에 대한 이해
(1) 통합 학급의 개념
(2) 통합 학급의 유형
(3) 통합 학급의 운영요소
2. 통합학급의 장애 학생 실태조사
3. 통합교육의 목적(purpose of inclusive education)-UNESCO(2000)


Ⅱ. 본론
1. 장애 아동의 성격
2. 설문 내용
(1) 통합 학급 경험 기간
(2) 장애인과의 생활 근접성
(3) 통합 교육에 대한 의견
(4) 통합 교육에 의한 영향
(5) 통합 학급에 대한 인식
(6) 교사의 수업 방법
(7) 특수 학급 도우미의 필요성
(8) 특수 학급 학생에 대한 견해

Ⅲ. 결론
1. 통합교육이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 통합교육이 비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특수 학급 도우미
(2) 특수 학급 학생을 위한 특별한 배려
본문내용
통합학급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함께 생활하며 학습하는 학급으로 이질적인 아동의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원래 장애를 갖지 않은 학급구성원들도 이질성이 있는 학습자로 구성되어 있었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좀 더 이질성이 큰 학습자가 함께 포함된다고 하더라도 집단의 성격이 변화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하면, 장애가 없는 아동들로만 구성된 학급이라도 동질집단이 아니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질성이 있는 학습자(일반아동)가 섞여 있던 학급에 이질성이 큰 학습자(장애아동)가 섞인다고 해서 그 집단의 구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질성의 정도와 범위가 차이가 날 뿐이다.
인간관계는 이질성을 극복하고 동질성을 회복하면서 서서히 발전하듯이 통합학급에서도 이와 마찬가지의 인간관계 형성과정을 거쳐서 동질성을 찾게 되는 것이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도 처음에는 이질성에 주목하여 서로 경계하고 갈등을 유발시키지만, 시간이 지나고 차츰 그들 나름의 문화를 형성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동질성을 공유하게 된다(손상희, 2003).
따라서, 통합학급이란 단순히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섞여 있는 물리적인 조직이 아니라, 이질성이 다른 학급구성원(장애아동과 일반아동)들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면서 동질성(또래관계, 교우관계)을 형성하여 그들의 목표를 향해 상호작용하고 협동하는 학교 조직내의 기본 단위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소현, 박은혜 공저, 일반학급 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 아동 교육, 학지사,2003.
신현기, 특수교육, 교육과학사, 2000.
박승희, 한국장애 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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