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문은행의 장단점, 현황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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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 장단점, 현황을 살펴보고,
인터넷 전문은행의 문제점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인터넷 전문은행이란?

2. 기존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의 비교

3. 인터넷 전문은행의 설립배경 및 성장과정

4. 국내외 인터넷 전문은행의 도입 현황
1) 국내의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현황
2) 해외의 인터넷전문은행 도입 현황

5. 인터넷 전문은행의 장단점과 SWOT 분석
1) 인터넷 전문은행의 장단점
2) 인터넷 전문은행의 SWOT 분석

6. 인터넷 전문은행의 성공요건
1) 은행업무 수행을 위한 다양한 비용의 마련
2) 수익구조를 갖추기 위한 기간 필요
3) 틈새상품 및 특화상품 개발 필요
4) 특화된 사업계획의 필요

7. 인터넷 전문은행의 활성화 방안
1) 금산분리 문제 해결을 위한 개선방안
2) 보안의 안정성 확보
3) 오프라인 영업점 설치의 필요성
4) 업무범위의 개선
5)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산에 대한 대비책 마련
6) 전자금융사고 책임의 분배
본문내용
1.인터넷 전문은행이란?

인터넷 전문은행(Internet Primary Bank)이란 영업점으로 대면거래를 하지 않고 인터넷을 영업채널로 활용하는 은행이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기존 은행과 다르게 영업점을 두지 않기 때문에 모든 은행 업무를 인터넷상에서 이용하거나 ATM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온라인을 통한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다는 점에 오프라인 지점을 갖춘 일반은행과 다르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업무처리비용을 절감시켜 기존 오프라인 은행보다 저렴한 금리 등의 가격 경쟁력, 지역적 제한이 없는 활동영역, 은행의 방문 없이 언제든지 금융상품가입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장대련·조성도, 2014). 대한민국 IT 기술이 나날이 발달함에 따라 은행도 발맞춰 따라가고 있다. ATM/CD기기 이용 비중이 대폭 증가하였고, 은행 이용고객층도 젊은 세대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로 인터넷뱅킹으로 은행의 전반적인 업무를 처리하는 등 은행산업은 기존 대면 거래 방식에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를 기반으로 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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