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적 지식인 김만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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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김만중에 대해 서술하였다.
목차
1. 의리에 기초한 정치가
2. 다양함을 생각한 학자
3. 국어ㆍ국문 문학론을 주장한 문학 비평가
4. 시대를 다룬 통속문학을 연 선각자
5. 마무리
본문내용
1. 의리에 기초한 정치가

서포의 본관은 광산(光山). 아명은 선생(船生), 자는 중숙(重淑),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이다. 조선조 예학(禮學)의 대가인 김장생의 증손이며, 충렬공 김익겸(金益謙)의 유복자이다. 서포는 복잡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 살았던 사람이다. 그에 따라 대소사에 매달리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 것에 매달리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듣기도 하였으나, 이는 당파적 견해가 들어간 것이며, 그는 이와 달랐다고 생각한다.
그는 일생동안 높은 자리에 많이 오르게 되었다. 지방관직이나 무관을 일이 없이 계속해서 조정의 삼사(三司)와 시강원 및 이조 병조 등의 청요직(淸要職)에 배속되었고, 또 시독관, 시강관, 경연관, 지경연 등을 겸직하며 거의 지속적으로 경연에 참여했다. 이것은 그의 가계적 배경이나 학통적 배경과 무관하지 않겠지만, 사실은 그가 문과에 장원급제하고 경사에 해박한 식견을 가지고 있었으며, 의리를 중시하고 직언으로 정도를 추구하려는 유자적 자세가 공감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시습외, 리철화외 옮김 󰡔우리 겨레의 미학사상󰡕, 보리, 2006, 191쪽에서 재인용
-정출현 외,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례출판사, 2012
-오상학, 󰡔한국전통지리학사󰡕, 들녘, 2015
-한기범, 「서포 금만중의 관료활동과 경세사상」, 󰡔한국사상과 문화 25󰡕, 한국사상문화학회, 2004.
-이복규, 「허균과 김만중의 대비적 고찰」, 󰡔온지논총 1󰡕, 온지학회, 1995
-이상구, 「<사씨남장기>의 갈등구조와 서포의 현실인식」, 󰡔배달말 통권 27󰡕, 배달말학회, 2000
-사재동, 「서포 김만중의 문화사적 입상」, 󰡔한국사상과 문화 34󰡕, 한국사상문화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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