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로크합주단의 제100회 정기연주회(바흐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전곡 연주)를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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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정격연주

3.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4. 서울바로크합주단의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5. 현대에서 정격연주의 의의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가 감상하는 서양예술음악, 이른바 클래시컬 음악은 대개 바로크 시대부터 19세기의 낭만주의-조금 더 확장시킨다면 후기 낭만주의까지-에 포함되는 작품들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음악회에서 주로 연주되는 레퍼터리도 그 범주를 넘지 않고 20세기 음악은 하나 정도 ‘덤’으로 들어가 있을 뿐이다. 물론 현대에도 작곡과 작품 연주는 계속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음악은 우리가 살아가는 동시대의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듣는 음악은 대개 ‘과거’의 음악인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과거의 음악이 현대에 올바르게 연주되고 있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현대에 바흐나 베토벤의 작품을 연주함에 있어서 악기나 연주법이 과거와 동일한가?”, “어떻게 연주하는 것이 바흐는 ‘바흐적’으로, 베토벤은 ‘베토벤적’이게 하는 것인가?” 등의 의문은 비교적 최근에 본격화된 ‘정격연주’ 나중에 자세히 언급되겠지만, 정격연주는 원전연주, 고(古)악기 연주, 고(古)음악 연주 등의 용어와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흔하다. 여기서는 정격연주로 통일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한다.
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요즘에는 고(古)악기의 복원으로부터 악기 편성과 연주법에 이르기까지 과거의 방식을 그대로 재현해내려는 시도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모던 악기에 의해 현대 음악 어법으로 연주하는 방식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에 대해 의문점을 제기하기 시작한 것이다. 정격연주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특정 시대의 음악은 그 음악이 만들어진 시대의 방식으로 연주되었을 때, 현대에 연주되는 것일지라도 그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도록 연주되었을 때 그 음악이 연주되는 가치가 더 드러나는 것으로 본다. 이는 주관적인 ‘해석’보다는 과거의 형상을 ‘복원’한다는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대호, “정격연주의 쟁점들에 대한 고찰”, 「음악이론연구 제5집」, 서울대학교 서양음 악연구소, 2000.
김용환, “음악사의 시대구분, 이대로 좋은가?”, 「서양음악사에서의 전환기」, 한국서양음 악회, 1999.
들꽃컴퍼니 편집부 편, 「월간 객석(Auditorium) 10월」, 들꽃컴퍼니, 2003.
세계명곡해설 대사전 편찬위원회 편, 「세계명곡해설대사전 10 : 協奏曲 上」, 서울 : 국 민음악연구회, 1974.
안동림, 「이 한 장의 명반 : 클래식」, 서울 : 현암사, 2002.
한국음악교재연구회 역, D.J.그라우트, 「서양음악사 (하)」, 서울 : 세광음악사, 1994.
허영한, 이석원 공저, 「古典音樂의 理解」, 서울 : 심설당, 1994.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서울 : 음악세계, 1997.
홍정수, “문헌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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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브란덴부르크 협주곡
  • 전곡 송에 독주 악기의 다양한 배합은 바흐 음악의 특성인 구조적 다양성과 선율의 창의성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현재 쓰이지 않는 옛 악기들의 솔로는 보통 개량된 악기로 대용하지만 고 악기들을 그대로 사용해 원전 연주를 즐기는 합주단도 있다. 은 19세기 중엽까지 출판되지 않았으나, 바흐의 자필 악보가 그의 제자였던 키른베르거의 손을 거쳐 베를린 국립도서관으로 넘어가면서 세상에 소개되었다. 감상 포인트

  • [초등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5-21. 윌리엄 텔 서곡
  • 연주로 강한 악센트를 살린 ‘스위스 군대의 행진’ 등은 적절하게 제시된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부분에 악기가 제시되었는데 이것은 다소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각 부분은 관현악으로 연주되는데 교과서에는 한 악기만을 제시하여 그 악기가 중심이 된 듯하다. 협주곡의 경우는 독주 악기를 제시해도 무리가 없겠지만 교과서에 제시된 악기 그림은 없는 것이 좋을 듯싶다. 참고 문헌 및 자료- 길애경, 임미경(2006). 초등음악지도법. 서울:

  • [반주법] 모짜르트
  • 서울:음악세계출판. 2002.윤양석, 『음악형식론』, 서울:세광음악출판, 1986김청자, 『독일 가곡 181곡집(하)』, 서울:세광음악출판, 1995.Carol Kimball,『Song』, 채은희 역, 형설, 2007.김미애, 『독일가곡의 이해』, 서울:삼호출판, 1998.김유미,『W.A.Mozart의 Lied에 대한 硏究分析:通作歌曲을 中心으로』성신여대:석사논문, 1987.엄정훈, 고전파 음악, http://blog.naver.com/kkong2345/80007152149 정재연, 『모차르트의 가곡 반주와 오페라의 피아노 반주 표현기법 연구 :가

  • 고전주의 시기의 성악음악과 낭만시기의
  • 바로크 음악의 도식적인 피아노(piano), 포르테(forte)의 악상 변화에서 더 나아가 ppp에서 fff까지 이르는 보다 세밀한 악상을 사용하여 표현적인 뉘앙스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 P. E. 바흐의 건반악기 작품들은 이러한 엠핀트자멜 양식을 절정에 달하게 하였다. 선율은 장식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아름다운 악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단순해야만 하며, 음악은 언제나 영혼으로 연주해야만 한다는 것이 C. P. E. 바흐의 음악관이다.(3)

  •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
  • 연주회장에서 연주되는 것이 더 적합한 것 같다. 베를리오즈의 레퀴엠은 합창단과 관현악단의 네 구석에서 자리하는 8쌍의 케틀드럼과 별도로 4개의 금관악기 그룹이 덧붙여지는 대규모의 관현악으로 형성된다. 베르디의 레퀴엠은 양식면에서는 극적이지만 작품의 느낌은 진솔하다. 이 두 작품은 불란서 작곡가 포레의 조용하고 평화스러운 레퀴엠과는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그러나 아마도 19세기의 가장 우수한 합창곡은 그의 어머니의 죽음을 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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