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양음악사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
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6. 낭만파음악(19세기)
7. 국민악파음악(19세기 후반)
8. 인상파음악(19세기말)
9. 현대음악(20세기초 ~)

Ⅱ. 고대음악
1. 음악과 제사
2. 음악에서 「미」와 「도덕」을 추구한 그리스인

Ⅲ. 중세음악
1.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세속 가곡
1) 일반적 특징
2) 프랑스의 세속 가곡
3) 독일의 세속 가곡
4) 그 밖의 국가들
3. 초기의 다성음악
1) 오르가눔
2) 아르스 안티콰(The Old Art)
3) 아르스 노바(The New Art)

Ⅳ. 르네상스음악

Ⅴ. 바로크음악

Ⅵ. 고전주의음악

Ⅶ. 낭만주의음악
1. 낭만파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낭만파 음악의 장르별 특징
1) 가곡
2) 피아노 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Ⅷ. 현대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음악은 기원전 4000~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지방의 것으로, 출토품 등으로부터 타악기나 피리등 상당한 악기가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프, 리라, 류트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이론 등 고도의 음악 이론이 발달하고, 음악과 시나 극이 결부된 음악극이 자주 자주 상연되었다.

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

4세기에 이르면서 크리스트교가 로마 국교로서 공인된 이후, 크리스트교 음악의 발전은 중세 음악의 흐름에 커다란 주류를 이루게 된다. 9세기에는 단성성가를 바탕으로 다성음악이 생겨났으며, 이후에 십자군의 원정 등으로 각국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일반 민중사이에는 성가보다는 다양성 넘치는 세속음악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성음악과 더불어 모노디양식(화음반주를 지닌 단성음악양식)이발달하면서 화성음악이 발달했다. 중요한 사건으로 그리스 연극을 부흥시키려는 시도에서, 극음악 즉 가극이 확립되었다. 또 하나의 사건으로 기악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합주협주곡, 바로크 소나타, 모음곡 등이 많이 만들어 졌다.
◈ 대표음악가 : 코렐리, 비발디, 바흐, 헨델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형식과 조화를 중요시 여겼다.
◈ 대표음악가 :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참고문헌
◎ 공석준, 음악의 발견
◎ 김문자 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1997
◎ 박을미, 서양 음악사 100장면(1)
◎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2001
◎ 이성삼, 서양음악사, 서울 : 정음사, 1975
◎ 홍세원, 서양음악사, 서울 : 현대음악, 1996
◎ D,J 그라우트, 서양음악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음악사]시대별 서양음악사의 흐름과 특징
  • 시대별 서양음악사의 흐름과 특징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 고전적인 예들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 [예술, 사회학] 영상 -이론 회화 사진 중심으로-
  • 분석적으로 체계화하여 색채를 원색의 작은 색점으로 표현함으로써, 병치 혼합의 효과를 이용한 화파이다. * 후기 인상주의 인상파의 빛에 대한 집착성과 신인상파의 과학적 표현에 반발하여 작가의 강한 개성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화파로 20세기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 기타: 상징주의 아르누보, 분리파(secessin) 등이 있다.7. 현대 미술이만년 이상 지속되어온 미술의 전통은 그림 내부의 질서를 중시하는 새로운 원리에 의하여 그 근본

  • [음악사] 서양음악사에 대한 모든것
  • 서양음악사의 모든 것 제1장 고대의 음악1. 음악의 기원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敬畏心)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幼兒)의 가창(歌唱)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 [고전주의]고전주의의 개념, 고전주의의 시대적 배경, 고전주의의 전개, 고전주의의 발생조건,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고전주의의 언어개량운동
  • 기호와 같은 일종의 상징적 언어를 발견하려고 고심 했다. 언어론 발표.참고문헌라루스 - 고전주의와 바로크, 서양미술사 III(개정판) 윌라드 A팔머 저(2001) - 고전주의 시대, 상지원앙리뻬르저, 박우호 역 - 고전주의란 무엇인가, 울산대학교 출판부 장순란 저(2001) - 바이마르 고전주의(독일문학사조의 이해), 한국문화사주대창(2003) - 음악사에서 고전음악과 고전주의, 민족음악학회NANCY BACHUS 저, 오세집 역(2009) - 고전주의시대 정신 2, 상지원

  •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
  • 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이라는 개념을 포기한 일(존케이지)이 일찍이 없었기 때문이다.과학의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