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연세대학교 멘토링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 우리가 추구하는 연세인의 가치, 멘토링의 정의, 왜 멘토링을 해야 하고, 어떤 요소가 필요한가?(아이디어와 가치)

II. 본 론
1.시행프로그램
A. 지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지"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B. 덕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덕"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덕"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C. 체
국내외 사례분석
현재 연세대학교의 "체"와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우리가 제시하는 "체" 연관된 멘토링 프로그램

2. 어떻게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할 것인가?
- 감성적 에너지 사용/결단력

III. 결론
- 멘토링 프로그램 시행 후 예상되는 연세대학교, 연세인의 모습과 우리 연구의 부족한 부분과 발생 가능한 문제점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 팀에서는 우리 나라가 세계 초일류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최근 우리나라 대학교육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나라 지도자를 양성하는 우리 대학교의 교육시스템을 혁신하여 국가와 민족을 대표하는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우리 팀에서는 오랜 토론 끝에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 지, 덕, 체를 생각하였으며, 이는 예전부터 우리 나라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하는 덕목으로 인식되어 온 것이다. 삼국시대의 화랑이 지, 덕, 체를 갖추기 위해서 노력하였으며, 현재 우리 나라 군대에서도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나타나는 지도층 인사들의 각종 비리 사건을 보면 우리 나라 지도자들이 지, 덕, 체를 갖추었다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또한, 현재 시행되는 정규 교육도 지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 진행되고 있다. 사회 지도자의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덕에 대한 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정력적으로 국민을 이끌고 나가기 위해서는 또한 강인한 체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교육을 어떻게 개혁해야 하는가? 덕과 체를 양성하는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도록 정규 수업 과정을 개편하는 방법, 입학 기준 자체를 덕과 체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방법으로 바꾸는 방법 등 지, 덕, 체를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그 중에서도 지도자로서의 경험을 쌓고 있는 교수님, 졸업한 선배, 재학 중인 선배와 후배들간의 멘토링 시스템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였다. 왜냐하면, 2만 명에 이르는 방대한 연세대학교 학생의 수, 부족한 대학 재정 등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볼 때 다른 방법들은 중/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천천히 실행해 가야 하지만, 멘토링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작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멘토링 시스템의 효과는 멘토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외국 유수 대학이나 국내 기업의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멘토링의 멘토는 그리스신화에서 오디세우스가 트로이로 가면서 자신의 아들 다마스커스를 맡긴 선생의 이름이다. 그의 이름이 조직관련 부분에서 '멘토멘티'로 쓰이게 된 것인데, 일반적으로 회사와 같은 조직에 신입사원이 들어오면 기존의 선배사원이 멘토가 되서 신입사원을 멘티로 두고 회사의 업무 및 분위기 등 전반적인 회사 생활에 대해 가르치게 된다. 그 관계가 자연적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고, 강제적으로 형성되는 경우도 있는데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인 사제관계가 아니고 적응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상담 같은 걸 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사제관계와 상담(컨설팅)의 복합적 의미의 행위를 해주는 걸 멘토링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멘토링 시스템을 연세대학교에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가치가 우리 구성원 간에 공유되어야 하고, 또한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할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울대학교의 진로지원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
  • 서울대학교의 진로지원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사 Ⅱ. 서울대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의 종류1. 경력개발센터2. 대학생활문화원3. 대외협력본부4. 언어교육원Ⅲ. 단과대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의 종류1. 농업생명과학대학2. 인문대학3. 공과대학4. 경영대학Ⅳ. 연구방법Ⅴ. 서울대학교 진로지원 프로그램 평가의 결과1. 학생들의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의 경향성 분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탈북 청소년의 학교와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 프로그램 지원 청소년자원봉사자 확보(5명)연세대 연극동아리(공대극회, 연상극우회)- 연극제 활동 도우미 자원봉사자 연계(5명)6. 예산계획 (단위 : 원)관사업비항공동모금회 “탈북청소년 교육지원 사업비목세목계산출근거예산조달 계획신청금액 비율(%)자부담비율(%)자부담재원총 계5,821,1004,103,6001001,717,500100인건비사회복지사1,230,000담당인력 1명 × 1년 × 15,000,000원 × 0.082 (30일 / 1년) 1,230,000자체예산외부 강사비(요리전문

  • [사회학]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기관 방문 보고서
  • 교육 학교에서 사회 속으로 자신의 존재를, 실존을 증명해 내려고 뜨겁게 애쓰던 십대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고, 이들은 현재 이십대로 살고 있다. 현재의 십대들은 집 귀신, 인터넷귀신, 휴대폰 귀신으로 살면서 어떤 일에든 마음 붙이기“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도전이라고 말하고 있고, 이들은 작업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 세계의 사람들과 시(柴)인으로서 만남과 여행을 해왔다. 작업장학교는 마음 붙이기를 끝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찾

  • [2015전기 대학원학업계획서] 대학원 학업계획서 합격예문 best 4선 -대학원학업계획서 예문, 대학원학업계획서 샘플-
  • 교육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실천 교육을 지향하는 ○○대학교 경영대학원이 제게 좋은 안내자가 되 주리라 확신합니다. 2) 지적활동대학 졸업 후 지금까지 내세울 만한 지적활동은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 은행업무와 관련 된 필요한 공부들은 먼저 찾아서 열심히 한 편입니다. 입행 후 지금까지 은행에서 금융경제학 및 어음수표법, 민상법, 신용분석, 여신심사 등에 이르는 금융단 프로그램을 이수하였습니다. 또한 요즘은 고객들이 단

  • [졸업][조직행위] 군 조직 사회화와 멘토링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입사원에 대한 신규 입사 교육이나 경력 사원에 대한 중도 입사제 교육 등이 이러한 프로그램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다.특히, 신입사원들의 경우 초기 3개월 동안이 조직 정착을 위한 중요한 시험대가 되는 기간이라고 한다. 물론, 이러한 방식은 현업 부서에 책임과 권한을 위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신규인력이 조직의 문화, 학습 등을 통해 조직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조직사회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