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 쓰기영역의 교수 , 학습- 생활국어 1-1, 1단원. 생각과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쓰기 영역의 특성 및 교수 학습 방법 ---- p. 1~3

Ⅱ. 교육과정 ------------------------- p. 3~4

Ⅲ. 교과서 분석 ----------------------- p. 4~8

Ⅳ. 교사용 지도서 분석 ----------------- p. 8~12

Ⅴ. 학습지도안 분석 ------------------ p. 13~16

Ⅵ. 대안 --------------------------- p. 17~24

* 참고문헌 -------------------------- p. 25

본문내용
본질 원리 태도를 명확히 하자

대단원의 학습목표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원리에 해당된다. 학습목표는 원리인데 정작 단원을 마치며 에 가면 태도로 끝을 맺는데. 학습 목표와 단원의 마무리 사이에 일관성이 없다. 학습목표를 소단원과 각각의 활동들, 보충심화에서 꾸준히 달성해가야 하는데 목표는 원리이고 마무리는 태도이다. 창의성에 대한 부분이 원리와 태도가 명확히 구분 짓기가 어렵더라도 엄연히 그 초점은 다르기 때문에 학습목표와 ‘이 단원을 마치며’ 의 지향점은 같아야 한다고 본다.
활동 1.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 보자.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이야기 해보자는 것은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이다. 활동 1이 추구하는 바가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이라면 박재동의 글과 연습문제는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박재동의 글은 창의성에 대한 본질을 다루고 있지 않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적인 측면, 즉 원리를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뒤에 나오는 연습문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과 창의적인 생각을 떠올리기 위한 태도에 대한 문제가 있을 뿐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윤길근 ․ 장진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도서출판 문음사, 2004.
Arthur J. Cropley 저 ․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공역,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2004.
한양대학교 국어교육위원회,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손세모돌, 창의적인 생각, 체계적인 글, 한국문화사, 1997.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여는) 국어교육, 서울:전국국어교사모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모의 수업] 1-1 느낌을 나누어요(동물원에 가자)
  • 초등 국어 모의 수업 1-1 느낌을 나누어요< 동물원에 가자! > - 목 차 -Ⅰ. 1학년 1학기 교육과정 1) 1학년 1학기 대단원별 교육과정 내용 및 학습 목표2) 둘째 마당 「느낌을 나누어요」의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범위Ⅱ. 교과서 분석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Ⅲ. 1학년의 발달 단계의 특성Ⅳ.설문 조사Ⅴ. 단원 선택과 차시 선택의 이유Ⅵ. 재구성1. 재구성의 방향과 주안점2. 재구성의 실제1) 차시흐름 1-2) 과제 분석2) 재구성 활

  • [국어과 교과교재연구] 듣기, 말하기 영역
  • 학습 활동생각 넓히기보충 심화한자 공부이 단원을 마치며소단원이 읽기 과정 중심 모형을 참조하여 구성된 것이다. 읽기 ‘전-중-후’ 단계에 따라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활동을 할 것을 염두에 두고 구성 요소가 마련되고 배열된 것이다. 소단원은 2개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학습 방법에 따라 소단원 간의 관계가 좌우된다.ㄴ. 중학교 7학년 1학기 말하기/듣기 영역▣말하기, 듣기 영역 - 7학년 1학기 생활국어 2. 말하기와 듣기1.실제

  • 국어과 어휘교육개론
  • 생활을 영위하는 것을 넘어 고차원적인 언어생활(독서나 글쓰기 등)을 향유코자 할 때 어휘의 습득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단어들을 정선하여 체계적으로 가르칠 때 좀 더 효율적으로 텍스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어휘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으로서의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어휘 교육을 통해 국어의 사고력 신장 즉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것(단어의 개념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

  • [국어교육]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생각하면서 읽어 보자. 작품 속에 나타난 사회상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적극 활용하면서 작품을 읽어 나가면, 작품과 사회의 관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Ⅲ. 생활국어★1단원 생각과 표현(1) 창의적인 생각(2) 참신한 표현학습목표○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다.이 단원을 마치며이 단원에서 여러분은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에 대해공부하였다. 개성 있고 참신한 글을 스기 위해서는 먼저 창의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영역 내용과의 상관성 31나. 문학 영역 내용과의 불일치 384. 의 중요성 42가. 활동 중심의 교과서 42나. 국어사용능력 신장 46Ⅲ. ‘문학 영역 내용-학습목표-학습활동 문항’의 분석 501. 시 단원의 학습목표 502. 분석의 실제 53가. 7학년 ‘4.시의 세계’ 53(1) 문학 영역 내용과 학습목표 53(2) 학습 목표와59(가) (1)봉선화 60(나) (2)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66(다) (3)어떤 마을 71(라) (4)우리가 눈발이라면 77나. 9학년 ‘1.시의 표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