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 쓰기영역의 교수 , 학습- 생활국어 1-1, 1단원. 생각과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쓰기 영역의 특성 및 교수 학습 방법 ---- p. 1~3
Ⅱ. 교육과정 ------------------------- p. 3~4
Ⅲ. 교과서 분석 ----------------------- p. 4~8
Ⅳ. 교사용 지도서 분석 ----------------- p. 8~12
Ⅴ. 학습지도안 분석 ------------------ p. 13~16
Ⅵ. 대안 --------------------------- p. 17~24
* 참고문헌 -------------------------- p. 25
- 본문내용
-
본질 원리 태도를 명확히 하자
대단원의 학습목표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다, 참신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원리에 해당된다. 학습목표는 원리인데 정작 단원을 마치며 에 가면 태도로 끝을 맺는데. 학습 목표와 단원의 마무리 사이에 일관성이 없다. 학습목표를 소단원과 각각의 활동들, 보충심화에서 꾸준히 달성해가야 하는데 목표는 원리이고 마무리는 태도이다. 창의성에 대한 부분이 원리와 태도가 명확히 구분 짓기가 어렵더라도 엄연히 그 초점은 다르기 때문에 학습목표와 ‘이 단원을 마치며’ 의 지향점은 같아야 한다고 본다.
활동 1.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 보자.
창의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이야기 해보자는 것은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이다. 활동 1이 추구하는 바가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이라면 박재동의 글과 연습문제는 약간의 문제가 생긴다. 박재동의 글은 창의성에 대한 본질을 다루고 있지 않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적인 측면, 즉 원리를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뒤에 나오는 연습문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생각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질문과 창의적인 생각을 떠올리기 위한 태도에 대한 문제가 있을 뿐 창의성에 대한 본질적 측면은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 참고문헌
-
윤길근 ․ 장진영,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방법, 도서출판 문음사, 2004.
Arthur J. Cropley 저 ․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공역, 창의성 계발과 교육, 학지사, 2004.
한양대학교 국어교육위원회, 창조적 사고와 글쓰기,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손세모돌, 창의적인 생각, 체계적인 글, 한국문화사, 1997.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여는) 국어교육, 서울:전국국어교사모임,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