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 내신등급제에 대한 분석 및 대학자율선발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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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내신등급제 소개
2.1. 내신등급제의 도입배경 및 취지
2.2. 내신등급제에 대한 각계의 반응


3. 내신등급제의 문제점 분석
3.1. 내신등급제의 문제점
3.2. 내신등급제의 부작용


4. 대학 자율 선발제
4.1. 대학 자율 선발제의 필요성
4.2. 대학 자율 선발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I. 문제제기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내신등급제’를 중심으로 하는 2008년 대학입시방안이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성적을 비관한 수 명의 고교생들이 아까운 목숨을 버리고, 고등학교에 막 입학한 1학년 학생들의 교실 풍경은 삭막하기만 하다. 학생과 학부모의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에의 의지는 커져만 가고, 각 정당에서도 새로운 개선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공정한 대학입시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신등급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있어야 할 것이다. 내신등급제의 문제점과 이것이 가져올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그렇다면 앞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어떤 식으로 변화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봐야 한다.
그러면 앞으로 이 글에서는 교육부가 내신등급제를 도입한 취지와 이 취지와는 달리 심각한 사회적 반향을 일으킨 원인에 대한 객관적 분석을 통해 내신등급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학의 자율권을 존중하고 있는 해외사례와 비교를 참조하여 대학 자율 선발제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한국의 대학입시제도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진곤,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머지 새천년 2000년 11월호
이공훈, 김두루한, <열린 시대 교육개혁론>, 이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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