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붉은 악마 현상을 통해 본 한국인의 집단의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집단의 심리>
(1) 집단의 성격
(2) 집단에 속한 개인의 심리와 행동
(3) 집단의 감정적인 결속
(4) 집단의 지도자
2. 한국인의 집단의식
3. 붉은 악마 현상
4. 프로이드의 이론을 통해 본 붉은 악마 현상과 한국인의 집단의식
(1) 집단의 성격
(2) 집단에 속한 개인의 심리와 행동
(3) 집단의 감정적인 결속
(4) 집단의 지도자
5. 한계
(1) 집단형성에 환경적 요인의 작용
(2) 집단 형성 목적의 전도
(3) 구성원에 대한 지도자의 애착
(4) 명확한 집단의 지도자의 부재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한민국!', '아리랑', '오! 필승 코리아', 'Be the Reds-'
이런 단어들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1년전의 오늘, 작년 6월 한달동안 지겹도록 많이 듣고 또 목놓아 외쳤던, 그렇지만 지겹다기보다는 오히려 아직도 찡하게 눈물까지 나오도록 하는 말들. 바로 2002 한·일 월드컵이 떠오를 것이다.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며 8강, 4강에 차례대로 올라감에 따라 외국 언론의 이목이 우리 나라에 집중이 되었다. 그러나 좋은 성적보다 세계를 우리 나라에 주목하게 한 것은 바로 '붉은 악마'였고, 붉은 악마가 주축이 된 거리 응원이었다. 상대방을 압도하는 빨간색 계열의 옷을 입고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며 대표팀을 응원한 것이 강한 인상을 남긴 것이다. 단결된 '하나'라는 이미지가 '한강의 기적'의 저력을 다시 한번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
거리를 붉게 물들였던 거리응원의 인파는 잠정적으로 330만 정도를 평균으로 보고 있다. 그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한 곳, 또는 지역적으로 몇군데의 장소를 정해 모여서 경기를 관전하고 응원을 하는 모습은 외국인의 시각으로 보기에, 그리고 직접 그 장소에 있었던 우리의 시각으로 보기에도 조금은 낯설은 모습이었다. 이런 거리 응원에 참여한 사람들의 처음의 의도는 '재밌고 신이 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높았으나, 응원에 참여한 뒤 '민족적 통합을 경험했다'라는 응답이 59%로 가장 높았다.
- 참고문헌
-
Psychologie Des Foules, 1895.
Donelson R. Forsyth. 『 집단 심리학 』. 학지사. 1996.
Sigmund Freud. 『 집단 심리학 』.학문과 사상사. 1980.
최준식. 『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 사계절. p.34. 2000.
최상진. 『 한국인 심리학 』. 중앙대학교 출판부. 2000.
한덕웅. 『 집단행동이론 』. 시그마프레스. 2002.
조긍호. 『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 』. 나남출판. 2003.
http://www.hankooki.com/NewsPortal/200207/np20020701091306h7010.htm
http://www.hankooki.com/NewsPortal/200207/np20020701091306h7010.htm
[동아일보] 2002-10-11 (오피니언/인물) 뉴스 20면 41판 636자
[경향신문] 2002-06-18 (사회) 뉴스 23면 45판 1244자
[한국일보] 2002-06-27 (스포츠) 기획.연재 09면 30판 5450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