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폭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미디어의 폭력성

- 모방범죄(아동, 청소년)

- 모방범죄(사회적 측면)

도 입 사 례
- 악마를 보았다.

- 아저씨

- 왜 잔인하고 폭력적인 영상과 내용을 욕하면서도 보게 되는가

- 아저씨, 악마를 보았다 비교

- 영화로 인한 모방범죄-영화(미디어) 만의 문제인가?!

사진자료

- 사회학습이론
- 흥분이론
- 무감각화 효과
- 사회학습이론 2
- 비억제이론 또는 표출이론
- 전염이론

- 미디어의 폭력성

- 사회학습이론 3

- 미디어 폭력의 일반적 특성

유머로 미화되는 폭력성

낭만과 동정으로 미화된 폭력성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폭력성

미국사례

한국사례

결론


본문내용
- 사회학습이론
앨버트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행동의 환경적 또는 상황적 결정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변인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러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 흥분이론 : 폭력이 시청자들을 자극하거나 흥분시키기 때문에 미디어폭력에 대한 노출이 공격성을 증가시킨다고 가정하는 이론이다.

- 무감각화 효과 : 무감각효과는 미디어에서 폭력 및 살인의 행위가 감정적 둔감화와 무감각화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 ) 폭력적 영화를 시청한 어린이들은 나중에 특히 다른 어린의 싸움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며, 통제집단의 어린이들은 심각한 싸움을 중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드러나 무감각화효과를 입증하였다.

- 사회학습이론 2 : 사회학습이론은 미디어를 접하는 사람들이 부모나 동료를 모방하는 것과 같이 사회적, 인지적 훈련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미디어상의 인물들의 행위를 모방한다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미디어의 효과와 기능
  • 미디어 이외에 영향을 줄만한 인물이 주변에 있었는지 알아봐야 하네. - 카타르시스 이론자: 영화를 보면서 폭력적 감정의 정화가 일어 났다면 이렇게 될 리가 없는데. - 의제설정이론자: 이 기사로 인해 ‘조폭영화의 심각성’이 중요한 이슈가 되겠군. 하지만 수용자들이 조폭영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 그 반응을 알기는 어렵네. - 점화효과 이론자: ‘조폭영화의 폭력성’이라는 키워드가 영화 관련 법안을 만들 때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

  • [국제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폭력물의 국제적 영향과 그에 대한 대응 방안
  • 미디어의 폭력적인 내용에 의해 형성되는 수용자들의 삶의 방식과 사고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미디어의 폭력성을 정책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Dyson은 가치관이 성립되는 청소년 시기에 많은 학생들이 미디어 그룹들의 상업적인 논리로 폭력적인 미디어 물에 부분별 하게 노출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들의 정책적 관리를 최우선으로 주장한다.이번 발제문은 Dyson이 주장하는 미디어의 폭력적인 내용이 구

  • [미디어 폭력] tv폭력의 맥락지원과 시청자의 폭력성 지각에 관한 연구
  • 폭력성 지각에 대한 측정- 미디어 폭력물 노출과 폭력 태도,사회 위험도 측정-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대한 측정연구방법(본 조사)3. 조작적 정의- 맥락 차원 : 사실성, 정당성, 효율성, 매료 성, 심각성, 비윤리성, 희화 성- 감정 차원 : 두려움, 흥분, 통쾌감- 폭력물 노출도: TV, 영화, 비디오, 인터넷의 폭력노출 정도 연구방법(본 조사)- 폭력 정도: 폭력에 대해 갖고 있는 긍정적 성향- 폭력성: 폭력행동에 대해 폭력적이라고 지각하는 정도- 사회위

  • [방송원론] 방송의 폭력성에 관한 고찰
  • 폭력성, 선정성은 청소년들에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악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앞으로도 TV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라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하고자 한다. 이에 우리 조는 ‘TV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매체이다’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매스미디어 효과이론, 정소년기의 인지 발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자한다. 또한 배경이론 설명 등의 거시적 논의 후에 실제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TV의 폭력성과 선정성의 사례들과 그것이 실제로 일으키는 영향들

  • [커뮤니케이션조사론]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1. 서론2. 이론적 배경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5) 연구문제3. 연구방법1) 자료수집2) 분석 틀3) 코더 간 신뢰도4. 분석결과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3) 폭력의 맥락적 요소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