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의 이론 레포트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8 / 2018.09.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교육, 아동상담의 이론 관련 A+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상담이론
1)이론가
2)역사적 배경
3)인간관
4)성격 구조
Ⅱ.상담의 과정과 기법
1)상담의 목표
2)효과적 삼담의 필요성
3)상담자의 역할
4)상담의 진행과정
5)상담 기법
Ⅲ.평가
1)공헌점
2)제한점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1.상담이론
1) 이론가
칼로저스(1902-1987)
칼로저스는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파크에서 태어났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중요한 대변자이고, 반세기 동안 발달시켜 온 자신의 사상을 잘 반영하는 삶을 살았다. 그는 한 개인으로서 또한 한 전문가로서 의심하는 자세를 가졌고 변화에 개방적이고 미지의 영역을 향해 나아가는 용기가 있었다. 로저스는 자서전에서 우리의 유년기 가족 분위기에 대해 친밀하고 따뜻하면서도 종교적 규범을 엄격히 따르는 특성이 있었다고 적었다. 대학시절 동안 그의 관심과 전공은 농학에서 사학, 그리고 종교학으로, 마지막에는 임상심리학으로 바뀌었다.
그는 여러대학에서 다양한 직위를 맡았으며 각각의 위치에서 중대한 업적을 세웠고 로저스는 전 섹계에 인간중심치료의 근간을 정립하고 발전시켰으며 심리치료와 치료방법에 대한 저서를 저술하였고, 이러한 그의 업적은 조력전문직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2) 역사적 배경
1)비지시적 단계(1940-1950년)
1940년은 비지시적 단계가 처음 적용된 해이며 이 시기에는 감정의 반영과 비지시적 기법을 사용한 것이 큰 특징이다.

2)내담자중심 단계(1950-1957년)
1951년에 ‘내담자 중심 치료’를 발간으로 하여 비지시적 상담이 내담자 중심 상담으로 바뀌었다. 이 시기에는 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의존적 환자가 아니라 책임있는 내담자로 취급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3)경험적 단계(1957-1975년)
이 시기에서는 상담자가 자유스러워졌다. 상담자의 유기체적 경험은 내담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데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전문적 관계의 상호성이 충분히 발전되면서 이론이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4)인간중심 단계(1975년)
내담자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전환된 시기가 정확치는 않지만 로저스가 개인에 대하여 가지고 있던 관심이 교육, 산업, 사회와 같은 보다 넓은 측면으로 옮아가기 시작한 1970년대 중반으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